[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암호화폐 세계의 모든 사람에게 명확하고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무료로 돈을 주겠다고 제안하는 사람은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당신에게 빠른 금전 거래 코칭을 팔거나 황금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당신을 속이고 있다”고 크립토 인플루언서 팻맨테라(FatManTerra)는 트윗을 통해 경고했다.
팻맨테라는 가짜 투자계획에서 크립토 투자자들로부터 100,000달러 이상의 비트코인(BTC)을 모았다고 주장하면서, 사람들에게 인플루언서가 은폐하는 크립토 계획에 맹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에 대한 교훈을 가르치는 데 사용되었다고 설명했다.
세계의 암호화폐 시장에는 방대한 수의 토큰이 존재하지만,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의 뿌리로 꼽히며 총 1조 달러 규모 암호화폐 총액의 약 40%를 차지한다.
시장은 6만 달러를 호가하던 최고 호황기의 3분의 1 이하로 줄어들었다. 뉴욕 디지털인베스트먼트 그룹에 따르면 4600만 명의 미국 성인이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으며 기관투자가와 기업 상당수가 이 자산을 주목하고 있다.
디지털 통화의 거래에 대한 거래소의 보고에 의심이 생기고 있다고 미국 포브스가 비트코인 거래 상황을 자체 분석해 보도했다.
비트코인에 대한 가장 큰 비판 중 하나는 워시 트레이드(거래고의 물 증가)의 만연과 거래소에 대한 감시 체제의 부족이다. 미국 상품 선물거래위원회(CFTC)는 워시 트레이드를 "매매가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기 위한 트레이드 또는 거래를 한다고 보여줄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부 트레이더가 워시 트레이드를 하는 이유는 거래량을 부풀려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봇이 토큰의 워시 트레이드를 하는 동시에 내부자가 강한 발언으로 그 활동을 강화 하고 가격을 매달아 올리는 경우도 있다. 또한, 거래량의 물 증가가 거래소의 장점이 될 수 있다.
비트 코인의 하루 거래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업계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조사 회사들 사이에서도 공유되지 않았다. 예를들어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은 비트코인의 최신 24시간 거래량을 320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는 반면, 코인게코(CoinGecko)는 270억 달러, 노믹스(Nomics)는 570억 달러, 메사리(Messari)는 50억 달러로 집계 차이가 있었다.
또한 대형 브로커인 보이저(Voyager)와 대출 서비스의 셀시우스(Celsius)의 붕괴가 일으킨 거래소의 지불 능력에 관한 우려가 큰 과제를 부각시켰다. 이 시장에 대한 신뢰의 부족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의 명소(현물) ETF를 승인하지 않는다는 점도 나타났다.
포브스는 암호화폐 생태계에 관한 조사의 일환으로 2021년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한 상위 60개의 거래소 순위를 9월 3월에 발표했다. 포브스는 이번 조사에서 세계 157개의 암호화폐 거래소를 평가하고 비트코인 거래의 실태를 조사했다.
◇포브스, 거래량의 절반 이상이 가짜 가능성
포브스는 보고된 거래고의 절반 이상이 가짜 또는 비경제적인 것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발견했다. 포브스는 올해 6월 14일 세계 비트코인의 1일 거래액이 1280억 달러였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이 금액은 여러 소스의 자기 신고에 따른 거래량의 합계인 2620억 달러 51% 미만이다.
비트 코인 거래에서 지배적 인 존재가 계속되고있는 것이 스태블 코인 테더 (USDT)이지만,이 코인은 뒷받침 자산에 관한 의문이 지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가총액이 680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일일 거래량에 대해서는 상위 21개 거래소가 하루에 10억 달러 이상을 거래하고, 그 다음 33개 거래소가 스팟, 선물, 영구선물(Perpetual futures) 등 모든 거래에서 2억 달러에서 10억 달러 미만의 볼륨을 가지고 있다고 포브스는 밝혔다.
가짜 거래 볼륨에 관한 최대의 문제는 거래소의 대부분이 규제상의 감시를 거의 또는 전혀 받지 않고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바이넌스나 MEXC Global, Bybit 등이 그 일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스테이블 코인이나 영구 선물과 같은 거래 기법은 암호화폐 시장을 규제하는 각국 당국의 골칫거리가 고민되고 있다면서, 해외 거래소는 플랫폼에서 미국 달러의 유동성을 생성하는 도구로이 기술을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서 월 단위로 암호화폐 거래소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는 세계에서 5억 7300만 명에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암호자산운용회사인 비트위즈(Bitwise)는 2019년 3월 SEC에 제출한 자료로 코인마켓캡에 표시되는 비트코인 거래량의 95%가 가짜라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