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글로벌 미디어 그룹은 미디어 생태계를 독점하며 단기적인 성과만을 목표로 인력 구조조정을 과감하게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는 디지털 혁명과 함께 미디어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디지털 부의 양극화’를 초래할 수 있다. 웹 3.0시대 이러한 위기를 돌파하고 메타버스의 기술적 한계를 넘어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확인해보자.최근 웹 3.0(Web 3.0) 시대에 접어들면서 메타버스는 초거대 인공지능과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출현으로 융합형 콘텐츠 제작과 콘텐츠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메타버스(Metaverse)의 출현은 역동적인 상호작용 환경 구축 가능성에 힘입어 기술계의 전환점으로서 큰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생성형AI 등장과 함께 사람들은 빠르게 관심을 잃고 있는 것 처럼 보인다. 메타는 광고주들에게 메타버스를 소개하는 것을 중단했다.생성형 AI를 통해 메타버스의 성장 촉진할 수 있는 기대감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AI등 여러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소셜 플랫폼이다. 생성형AI의 급속한 발전은 다양한 방식으로 메타버스의 성장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오프라인 개최된 것으로, VR부터 메타버스까지 최신 기술을 총 망라한 제품들이 선보였음. 가장 눈에 띄는 기술은 몰입형 기술이다. 전통적으로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강국인 일본은 몰입형 기술분야에서도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일본이 메타버스 기술분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일본 대기업 역시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CEATEC 행사에서는 메타버스 엑스포 재팬(Metaverse Expo Japan)의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다중 신호 검출이 가능한 착용형 나노 플랫폼은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에 있어서 여러 동작 메커니즘을 단일 감지 장치에 통합하여 착용형 생체 센서로 개발하는 것은 유용한 전략 중 하나이다. 단국대학교 김한샘 연구 그룹은 유연한 PI 기판 위에 Au/Ni 전극을 제작하고 키토산/polyamidoamine 나노 복합체 위에 탄소나노튜브를 고정시켜(CNTC/PAMAM) 유연한 생체 센서를 제작하였다.코어-쉘 구조를 가지는 CNTCPM 나노 합성물을 제조하기 위해서 CNT를 PM이 내장된 Chit 분자로 코팅하였으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기술의 발전으로 얼리어 답터(early adopter)들은 컴퓨터와 휴대폰을 통해 증강현실 앱과 상호작용을 즐기며, MZ세대는 현실과 가상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가상 캐릭터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어 가상 세계의 명품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여 대리 만족을 얻기도 한다.이는 GPU(Graphics Grocessing Unit)와 기술 발전, 네트워크 성장이 뒷받침된 것에 기인한다.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 학계에 서는 2016년부터 다양한 산업에 대한 메타버스 적용 연구를 진행해 왔지만 이에 대한 체계적 정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첨단 나노(10억분의 1미터) 소재를 기반으로 한 나노 플랫폼 기술은 생물학적 시스템을 모방하고 공학적으로 디자인하여 다양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로 인간과 기계(장치)를 연결하는 휴먼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특히, 착용형 나노 플랫폼은 우수한 피부 적합성과 생분해성, 높은 기계적 강도와 유연성, 뛰어난 전기전자적 특성과 동작 안정성을 제공함으로써 차세대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착용형 나노 플랫폼 기술 개발 동향최근 휴먼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을 새로운 혁신이 대중 시장으로 진입한다는 지표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애플이 비전 프로를 출시하기 전에 이미 XR 시장이 존재 했었지만, 애플 제품 출시와 함께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에 애플의 비전 프로에 대해서 살펴보고 동시에 기존 XR 시장, 기기 제조사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자.애플, 비전 프로애플은 VR(가상 현실)에서 MR(혼합 현실)까지 XR 시장을 선도해온 메타가 제시한 기술적 개념보다는 공간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비전 프로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모바일 컴퓨팅 시대를 너머 새롭게 등장할 공간 컴퓨팅은 도대체 무엇일까? 공간 컴퓨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존 문헌들부터 찾아봐야 할 것이다. `03년 사이먼(Simon Greenwold)이 MIT 미디어랩에서 석사 논문으로 작성한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이 연구의 출발점이다. 그는 공간 컴퓨팅을 기계가 실제 물체와 공간에 대한 참조를 유지하고 조작하는 인간과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했었다.그 속에서 기계는 실제 물체의 위치와 방향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위치와 방향에서 해당 물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2024년은 XR 또는 공간 컴퓨팅의 해가 될 것이다. 그 배경으로 대중화 시점 직전의 제품을 그들 만의 혁신성으로 죽음의 계곡을 넘어 대중 시장으로 만드는 데 익숙한 애플이 ’24년 비전 프로를 출시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물론 애플의 진입이 큰 사건일 수 있다.하지만 더 중요한 배경에는 첫째 XR을 포함한 공간 컴퓨팅은 인간이 새로운 공간을 찾아 탐험해 온 본능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둘째 테크 산업의 기반이 되는 5G 등 이동통신망이 공간 컴퓨팅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드디어 XR 시장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상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주요 플레이어는 프로슈머와 플랫폼 업체이다. 먼저 프로슈머는 기본 적으로 절대다수를 차지하며, 이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방대하게 생산해내는 주체이므로, 이들이 만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을 분류하는 절차가 필요하다.중개 및 마케팅 수수료중개의 경우 이미 제작된 영화, 드라마를 비롯해 음악, 공연, 게임플레이 등 실황자료에 대해 임의의 콘텐츠 내 자유공간상에서 다른 포맷으로 상영하고 관람자가 참여하는 형태이므로 위의 제작 및 판매와 같은 문제는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다만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지난 몇 년 동안 뜨거운 이슈였던 메타버스(Metaverse)는 산업적 발전 가능성(Momentum)을 가진 성 장 동원력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그간 가상 및 증강 현실의 성과가 부진했으나 메타버스 이슈는 해당 기술 및 서비스 활용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콜럼버스의 달걀로도 작용하고 있다.메타버스 세상으로 발전함에 있어 서비스형태와 비즈니스 모델은 어떠 한가? 그리고 기술, 정책 등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등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관련 보고서와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으며, 긍정 및 부정적 시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메타버스는 5G, AI, 블록체인 등 IT산업의 발달이라는 기술적 배경, 디지털 전환 이 진행되는 산업적 배경,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사람들의 사회적 연결성 요구가 증가 하는 사회적 배경 속에서 인터넷과 같은 차세대 생활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이용자들은 공간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 안에서 이전에는 겪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으며, 정부는 메타버스의 미래가치에 주목하고 글로벌 경쟁력 선점을 위해 메타버스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 등을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한 메타버스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놓여 있다. 최근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주요 이슈는 OpenAI의 ChatGPT가 촉발한 생성형 AI 관련된 기술이다. 연산에 특화된 GPU로 인한 계산량의 급증과 구글에서 개발한 트랜스포머 알고리즘 그리고 대량의 학습 데이터로 인한 ChatGPT의 대중화로 디지털 콘텐츠 전 영역에서 생성형 AI 기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언어 생성 기술은 언어가 인간의 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주 중요하다. 최근의 언어모델은 사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다양한 종류의 가상자산과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과 같은 새로운 금융서비스 형태가 출현하고 있다. 그 가운데 시장에서 가장 잠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는 것이 바로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다.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한 값을 부여한 디지털 소유증명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당 자산의 소유권(Ownership), 구매자 정보 등을 기록하고 그것이 원본임을 증명하는 부동산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 일상에 들어와 있다. 하지만 아직 사회 전반에 걸쳐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정책 차원에서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할 부분이 많다. 특히 메타버스를 저변화 하기 위해서는 이를 자유자재로 구현할 기술력이 가장 중요하다.이는 곧 국가와 기업이 메타버스에 대해 어떤 인식과 정책적 의지를 갖느냐와 결부되어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은 미·중 기술 갈등과 연동되어 나타나고 있기에 더욱 국가의 정책 설정과 시행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먼저 중국을 살펴보자. 중국은 그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생성AI가 메타버스 제작, 상호작용, 가치 창출 방식의 변화를 주도하는 엔진 역할을 하며 메타버스 생태계의 진화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생성AI가 메타버스에 접목되어 자연어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더 쉽고 빠르게 메타버스를 제작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발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혁심 BM(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한다.기존 공급자 중심, 고비용, 낮은 상호작용으로 확산에 한계가 있던 메타버스가 생성AI와 만나며 새로운 활로를 찾는 국면으로 진입한다. 향후, 오토GPT의 확산과 함께 메타버스는 더욱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우주에 대한 인간의 탐구 욕망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듯하다. 냉전 시대 소련과 미국은 우주개발 경쟁을 벌였고 냉전이 끝난 지금은 미국과 중국이 미지의 우주에 대한 선점을 위해 도전하고 있다.미국은 사상 최고 금액을 투자해 아르테미스라는 계획을 시행하고 중국 역시 유인 우주선을 쏘아 올리며 자신들의 세계를 확장하고 있다.인류 모두가 우주를 자유롭게 왕래하기에는 아직 현실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 있다. 하지만 인류의 우주에 대한 ‘무한도전’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인류의 진화는 위기를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전 세계적으로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상상 속의 미래가 현실이 되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팬데믹이 가져온 위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는 언택트(Un-Tact) 행위를 강제하였고, 이러한 제약에 대한 돌파구로서 ‘메타버스’는 순식간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메타버스’라는 소설 속의 미래가 현실의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다.“양쪽 눈에 보이는 모습에 약간의 차이를 두면 그림은 입체적으로 보인다. 1초에 그림을 72번씩 바꿔 주면 그림은 실제로 움직이는 효과를 낸다. 움직이는 입체 그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생성 AI(Generative AI)가 경제·사회의 판도를 바꾸는 변화의 동인(動因)으로 부상한다. 생성 AI는 AI가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한 후 사용자의 프롬프트(Prompt)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악 등 다양한 디지털 재화를 생성하는 기술로 빠르게 시장을 형성 중이다.Chat GPT의 확산을 계기로, AI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이 실제 사용자의 일상을 바꾸며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하는 새로운 변곡점에 진입한다.지구에 다양한 종(種)이 급증하던 캄브리아기 대폭발(Cambrian explos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최근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트렌드와 로봇화는 햅틱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감각을 경험할 수 있게 될 메타버스의 완전한 몰입형 세계는 새로운 디지털경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나경제적으로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가상세계의 구축 및 진화는 가상 세계를 현실로 만드는데 있어 강력하고 놓칠 수 없는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메타버스 세계의 현실감 향상을 위해 촉각 경험을 강화하는 햅틱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메타플랫폼(Meta Platforms)의 오큘러스(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