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이라 함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융합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술이다. 주요 IoT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업체는 딥러닝, 머신러닝 기반 분석과 같은 인공지능 기능을 솔루션에 통합하여 IoT 장치에서 생성된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귀중한 데이터를 얻고 있다. 그 결과 IoT용 AI는 민첩성과 정확성을 높여 운영 및 결과에 대한 예측을 하고, 인간과 기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IoT라 불리는 기술은 기본적으로 사람, 사물, 서비스의 분산된 환경에서 인간의 개입 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탐지하며, 다양하게 흩어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상호 연결된다. 또한, 그것은 정보처리와 같은 지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물체들 사이의 공간적 연결 네트워크를 말한다.
기존의 IoT에 비해 AIoT는 지능형, 초소형 디바이스, 예측 알고리즘 등을 탑재하고 있다. AI에 대한 다양한 정의나 개념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사물인터넷을 위한 인공지능은 인간 고유의 영역으로만 여겨졌던 인간의 사고, 지각, 추론, 학습 능력을 컴퓨터 기술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그것은 구현을 모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지능을 대체하고 실현하는 일련의 기술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이 삶의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사실이다.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마지막 바둑에서 보듯 인공지능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기본 적으로 빅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며, 보안 데이터의 양적·질적 차이가 기술적 격차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공지능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로서, 인지 컴퓨팅, 기계학습, 딥러닝, 자연어 처리, 데이터 마이닝, 패턴 인식과 같은 컴퓨터 기술이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기술 수준은 대부분 학습을 통해 특정 문제를 분석하고, 계산하고, 해 결하는 것에 한정되어 있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IoT를 위한 글로벌 AI 시장은 구성 요소에 따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서비스로 나뉜다.
ABIoT과 블록체인 기술은 최근에 IoT 기술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Artificial intelligence Block chain Internet of Things: ABIoT)으로 진화하고 있다. IoT 기술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대의 컴퓨터에 디지털 기록을 남겨 해킹을 막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ABIoT 기술이 적극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에 의한 블록체인의 사용에 비해 아직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에 인공지능이 사용된 구체적인 예는 많지 않다. 이는 전체 산업군에 해당되기도 한다. 금융 외에도 에너지, 물류 등 다른 분야에도 이제 막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했고, 여전히 다른 산업에 적극적으로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의 기술 중에 보안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을 블록체인에 적용하면 해커 침입 시도를 사전에 탐지할 수 있고, 특정 블록이 침입하더라도 다른 블록으로 피해 가 확산되는 것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전 검증도 가능하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에서 블록 수가 증가할수록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특성 때문에 블록체인의 능력은 향후 제한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거래량 증가에 따라 필요한 블록 발생률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상황에 따라 처리량을 조정할 수 있어 운영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블록체인이 확장되면서 에너지 소비로 인한 운영비는 피할 수 없다. 다만,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공장 이나 스마트시티의 인공지능 기반 제어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운영비를 최적화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최근 떠오르는 에지 컴퓨팅(사용자 주변에 데이터 보관) 기술은 통신 대기시간 측면에서 중앙 집중형 클라우드 기반 AIoT를 보완할 수 있으므로 AIoT 분야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AI 학습에 대한 부분은 클라우드에서 빌드를 하고, 추론의 영역은 별도의 에지 클라우드에서 수시로 처리함으로써 디바이스로부터 전송되는 로드를 분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IoT 분야의 사업화를 위한 인공 지능의 도입이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인식되면서 AIoT가 새로운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기존의 연결형 IoT에 기계학습 알고리즘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지니즈 프로세스의 최적화로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AIoT 기술에 클라우드 기술과 DX로의 비즈니스 트렌드가 반영되면서 물리적 공간과 가 상공간의 연결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해내고 있으며, 모든 산업 영역에서 그 활용성과 효율성 이 검증되고 있다.
보안 분야에서는 단말, 네트워크, 클라우드에 각각 AI 보안 알고리즘이 적용될 것이며 데이터 위변조 방지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보다 안전한 연결성을 보장받게 될 것이다. 자동 혹은 자율적 행위를 제공하는 로봇과 자율주행차 기술에 융합되어 제조, 물류, 유통, 헬스케어, 공공, 건설, 자동차 분야 등 다양한 산업에 AIoT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면 생산성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공지능 확대에 따른 노동 시장의 축소와 소득 양극화 등 부정적 요인으로 인해 또 다른 사회적 변혁을 이 사회에 요구하게 될 것이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시도로 메타버스와 같은 또 다른 가상의 세계관을 통한 새로운 경제가 출현하고 활성화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