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너지분야 ‘벤처5000개·유니콘10개·인재 2만명’ 집중 육성

산업부,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 15일 발표
산업부, 에너지 예비유니콘 10개 발굴, 인재 2만명 육성
6000억 에너지혁신벤처 투자펀드 조성

  • Editor. 이호선 기자
  • 입력 2022.09.15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

[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정부는 급변하는 에너지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30년까지 에너지혁신벤처 5000개, 예비 유니콘급 10개, 기술혁신 전문인재 2만명을 육성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에너지혁신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을 15일 발표했다.

육성 방안의 3대 전략은 ▲유망 에너지기술 사업화금융 확대 ▲초기 수요 창출 지원 강화 ▲지속가능한 혁신 성장 기반 조성이다.

산업부는 먼저 2020년 기준 2500개 수준인 에너지혁신벤처를 2030년까지 두 배인 50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예비유니콘(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1조원 미만 비상장기업)급으로는 1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에너지혁신벤처 육성방안’에 따르면 우선 유망 에너지혁신벤처에 대한 사업화금융을 확대하고 Post-R&D 지원을 강화한다.

정부 규제, 정책 변동 리스크 등으로 투자 매력도가 낮지만 유니콘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에너지혁신벤처에 집중 투자하는 약 6000억원 이상의 민관 합동펀드를 조성하는 등 사업화금융을 확대키로 했다.

에너지혁신벤처가 혁신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올해 약 1000억원 규모의 R&D 지원 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며 수소 인프라·기술에 투자하는 500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를 조성한다.

또한, 기후가치평가에 기반해 에너지기술의 수익적 가치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 기여도를 종합 평가해 유망 비즈니스모델에 투자하는 전용 투자펀드 신설도 검토키로 했다.

에너지 공기업의 출자를 통해 연간 50억원 규모의 투자연계형 R&D 기반 기술창업 지원체계(에너지 와일드캣 창업 프로그램)도 구축해 혁신적인 에너지기술 기반의 창업을 적극 지원한다.

시제품 제작 지원, 기업간 Buy R&D 촉진 등 사업화 지원 사업 신설 검토를 통해 사업화 연계를 강화하고,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연계 비즈니스모델별 실증을 확대하는 한편 종합지원센터 설치를 통해 IR 개최, 컨설팅 등 사업화를 촉진한다.

공공조달, 규제 개선, 해외진출 지원 등 초기 수요 창출을 통한 에너지혁신벤처의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우수 R&D 성과를 개발선정품으로 지정, 에너지 공기업의 공공구매로 연계해 사업화 프로세스 강화를 위해 신설한 ‘에너지 공기업 수요연계형 R&D’를 활성화한다.

에너지 분야 신기술·제품의 사업화를 위한 규제 완화 수요를 발굴하고 규제 샌드박스와의 연계를 통해 조속한 사업화를 지원키로 했다. 이에 더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와 규제자유특구, 연구개발특구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R&D 실증 인프라를 활용한 실증 특례 확대 및 신기술 창업·사업화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국제공동연구 글로벌 시장 개척 사업을 통해 시장성을 입증한 우수성과 기업은 공기업 수출 지원사업, ‘해외지사화 사업’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해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하기로 했다.

에너지혁신벤처의 성장을 가속하고 경제적 성과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키로 했다. 에너지혁신연구센터 지정, 에너지융합대학원 확대, 국제교류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에너지 기술혁신 전문인재 2만명을 양성한다.

이밖에 에너지혁신벤처를 중심으로 ‘C-Tech 포럼’을 결성, 국내외 VC 등 투자기관 및 에너지산업 산·학·연·금융기관 간 기술교류 및 비즈니스 협력 플랫폼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