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네덜란드는 유엔 지속가능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를 채택함으로써 유엔의 모든 회원국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노력할 의향을 표명했다. 네덜란드는 2016 년부터 순환 경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환경평가국(PBL)의 감독하에 프로그램의 목표는 점점 더 구체적으로 실행 되고 있다.
코트라 해외시장 자료에 의하면 네덜란드는 2050년까지 자원의 낭비를 없애고 지속적인 활용이 가능한 100% 순환경제 실현을 목표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존 생산공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원자재 사용을 줄이고, 새로운 소재가 필요하면 접근이 쉬운 원자재 또는 지속가능한 원자재를 사용하고, 순환 형태의 생산방법과 제품설계를 개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러한 측면에서 네덜란드 국방부에서 자원순환제품과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네덜란드 군대의 유니폼과 순환 경제
네덜란드 국방부(MoD)는 의류 및 개인장비회사(KPU)와 네덜란드 정부의 중앙 국가 조달 기능 인 카테고리 관리를 통해 순환 원칙을 적용하여 폐기물을 줄이고 군인의 의복과 장비에 대한 임시 솔루션을 제공했다.
순환 경제는 소싱에서 공급망, 소비, 그리고 한 기능에 대해 사용할 수없는 나머지 부품과 다른 목적을 위한 새로운 소스로 다시 전환에 이르기까지 제품 수명주기의 모든 지점에서 이미 사용중인 것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둔 경제 모델로 사례연구로 제시되었다.
애비즈인터린 매너지먼트(Aeves Interin Management) 자료에 의하면, 2017년 개인장비회사(KPU)에는 60,000명의 고객이 있었으며 약2,000 개의 재고 관리 유닛을 처리했다.
매년 KPU는 다양한 직원에게 약 500,000 건의 주문을 보내고 13,000 명의 직원이 KPU에 와서 특정 임무를 위한 정장과 같은 의류 및 특수 유니폼을 입을 수 있도록 교체해준다. 복원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중고 작업복 및 개인 장비가 도입되고 새로운 품목은 분배된다.
국방부(MoD)는 새로운 전투 장비를 구입하지 않는다. 구매는 KPU 회사의 제품 전문가가 설정 한 장비에 대한 요구 사항을 살펴본다. 예를 들어, 안전, 편안함 및 병사들이 군복을 입는 기호를 고려한다. 군인의 작전 요구 사항은 수년에 걸쳐 바뀌었고 가능성은 증가했고 의류 및 장비는 모든 상황에서 앞서 언급 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테스트되었다. 2019 년부터 보병들 사이에서 장비 출시가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의 일부는 KPU 회사의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에서 세무 및 세관 관리국의 데이터를 통해 처리했다. 모든 의류 운송 업체의 인력 및 고용 관계 데이터도 올바른 의류 패키지가 의류 운송 업체와 연결되도록 진행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또 다른 부분은 의류 착용자가 스마트 폰을 통해 옷을 쉽게 주문할 수있는 앱 개발이 필요하며 "세무 및 관세청과 KPU 회사 간의 협력은 실용적이고 재정적인 이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KPU 크리스티안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