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과 블록체인 기술 전망

ABIoT과 블록체인 기술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의 기술 중 보안 분야 인공지능을 블록체인에 적용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 기술을 효율적 융합하는 것이 필요

  • Editor. 김맹근 기자
  • 입력 2023.05.09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 AIoT)이라 함은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과 융합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술이다. 주요 IoT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업체는 딥러닝, 머신러닝 기반 분석과 같은 인공지능 기능을 솔루션에 통합하여 IoT 장치에서 생성된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귀중한 데이터를 얻고 있다.

ABIoT과 블록체인 기술

최근에 IoT 기술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Artificial intelligence Block chain Internet of Things: ABIoT)으로 진화하고 있다. IoT 기술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대의 컴퓨터에 디지털 기록을 남겨 해킹을 막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ABIoT 기술이 적극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에 의한 블록체인의 사용에 비해 아직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에 인공지능이 사용된 구체적인 예는 많지 않다. 이는 전체 산업군에 해당되기도 한다[9]. 금융 외에도 에너지, 물류 등 다른 분야에도 이제 막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했고, 여전히 다른 산업에 적극적으로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의 기술 중에 보안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을 블록체인에 적용하면 해커 침입 시도를 사전에 탐지할 수 있고, 특정 블록이 침입하더라도 다른 블록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전 검증도 가능하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에서 블록 수가 증가할수록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특성 때문에 블록체인의 능력은 향후 제한될 것으로 예측된다. 사물인터넷을 위한 블록체인의 특징인 분산형 구조의 네트워크 구성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거래량 증가에 따라 필요한 블록 발생률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상황에 따라 처리량을 조정할 수 있어 운영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블록체인이 확장되면서 에너지 소비로 인한 운영비는 피할 수 없다. 다만,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공장이나 스마트시티의 인공지능 기반 제어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운영비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구조는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구조는 단일 장애 위험을 내포하고 있으며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할 수 없다. 중앙 집중화된 기관이 해킹공격을 받으면 전체 계통이 운전 불가능해지고 생성된 모든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블록체인과의 융합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블록으로 처리하여 체인 구조의 원장에 저장하며, P2P 네트워크의 모든 분산 노드는 동일한 원장을 관리한다.

결과적으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는 CPU, 메모리, 스토리지 등 가용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블록체인 시스템의 노드로 활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보안을 적절한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존 계산과 동일한 수준의 복잡성을 가진 계산이 필요한 경우 블록을 생성하고 저장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또한, 시스템 작동 직후 스토리지가 가득 찰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 기술을 효율적으로 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