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UAM”… 시장의 잠재력

UAM 시장 규모는 얼마나 커질까
얼마나 많은 시민들이 UAM을 이용할까
UAM 사업을 고민하는 기업들 뿐만 아니라, 특히 자동차, 항공기, 운송 등 기존 모빌리티 관련 기업들은 UAM의 발전속도에 더욱 경각심을 가질 필요

  • Editor. 김맹근 기자
  • 입력 2023.07.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초기 전문 기술 스타트업 중심으로 발전해온 PAV 개발 시장에 수년 전 부터 보잉, 에어버스, 엠브라에르 등과 같은 글로벌 항공기 OEM들이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현대자동차, 아우디,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OEM들도 속속 합류하고 있다. 또한 플랫폼 기업 우버도 PAV 제조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확장하는 등 UAM 시장의 성장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텔이나 텐센트 같은 IT 기업들도 PAV 개발 업체들에 대한 투자를 활발 하게 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은 공급측면에서 UAM 생태계 형성을 지지하고 있다. 포르쉐컨설팅에 따르면 여객용 PAV 운행대수는 기준선(Baseline) 추정으로 2025년 500대에서 2035년 15,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진보적인(Progressive) 추정으로는 2035년 43,000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의 경계를 넘어 PAV 제조와 UAM 서비스 시장에 관심과 투자가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PAV 제조와 여객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아우르는 전체 UAM의 잠재적 시장규모는 2040년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롭게 태동하는 거대한 시장 이지만 아직까지 시장에 지배적인 강자가 없다 보니, 시장을 조기 선점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얻기 위해 기업들은 앞다투어 PAV의 연구개발과 자본투자에 뛰어들고 있다.

얼마나 많은 시민들이 UAM을 이용할까?

UAM은 기술 발전과 함께 전 세계에 거의 동시에 보급되었던 스마트 폰과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확산되어 갈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투자가 증가하고 기반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UAM의 도입 여부와 도입 시점은 인구통계학적, 경제적 요인 및 각 국가의 도시 계획에 따라 지리적으로 매우 상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KPMG Global에서는 2050년까지 UAM이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번성할 가능성이 높은 전 세계의 70개 도시를 추출했다. 여기에는 뉴욕, 로스앤젤레스, 런던, 파리 등 전통적인 서구권의 대도시와 함께 멕시코 시티, 상파울루 등 육상교통의 일부 위험 요소가 있는 도시들도 포함된다. 그러나 UAM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지역은 북미나, 유럽, 남미의 도시가 아니다.

KPMG는 인구밀집과 경제성장, 도로혼잡도 등을 고려할 때, 향후 UAM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서울, 도쿄, 베이징, 상하이, 델리 등 아시아의 메가시티를 꼽았다.

2030년에 접어들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1,200만 명의 승객이 UAM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050년에 이르면 4억 4,5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UAM의 활용범위는 시기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2030년대에는 우선 도심과 공항을 오가는 셔틀 노선으로 활용되고, 2040년에 접어들면 도심의 출퇴근 통근 노선이나 항공 택시까지 활용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았다.

이후 2050년에 이르면 광역권 도시 간 이동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50년 UAM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은 10개 도시는 도쿄, 상하이, 베이징, 델리, 뉴욕, 서울, 로스앤젤레스, 뭄바이, 오사카, 광저우가 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해당 10개 도시의 이용객 수는 전체 이용객의 1/3을 넘어서는 1억 6,400만명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결과적으로 신사업을 고민하는 기업들 뿐만 아니라, 특히 자동차, 항공기, 운송 등 기존 모빌리티 관련 기업들은 UAM의 발전속도에 더욱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UAM은 산업간 융합과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기존 밸류체인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