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이 지향해야 할 ‘미래과학기술 10 선’

과학기술정보연,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발간

  • Editor. 이호선 기자
  • 입력 2023.02.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미래기술을 분석하여 제시한‘DATA INSIGHT 제23호’을 발간했다.(사진=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미래기술을 분석하여 제시한‘DATA INSIGHT 제23호’을 발간했다.(사진=KISTI)

[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은 데이터와 딥러닝 기반의 예측 모델로 디지털 전환과 혁신 분야의 미래기술을 분석하여 제시한‘DATA INSIGHT 제23호’을 지난 1월 31일 발간했다.

DATA INSIGHT 제23호’에는 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 연구진이 KISTI가 개발한 빅데이터·딥러닝 기반의 과학기술 미래성장 가능성 예측모형을 활용하여 최근 15년간 전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약 2,200만 건을 분석하여,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후보군 중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끌 기술을 선정했다.

2020년대 후반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후보군 208개로부터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유망기술로 탐색된 32개 세부기술을 재분류하고, ‘디지털 전환 기반기술(5개 기술군, 7개 세부기술)’과 ‘디지털 전환기술의 분야별 적용(5개 기술군, 25개 세부기술)’으로 구분했다.

KISTI는‘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10대 미래과학기술’은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 10선

디지털 전환 기반기술 5개 기술군 (7개 세부기술)으로는 ▲인공지능과 결합한 무선통신(5G/6G) ▲무인항공기가 지원하는 3D네트워크 ▲디지털 트윈 구현을 앞당기는 물리학과 인공지능의 결합 ▲적대적 공격을 방어하는 인공지능 보안기술 ▲양자 특성 기반의 컴퓨팅/네트워킹 기술이 선정되었다.

디지털 전환기술의 분야별 적용 5개 기술군(25개 세부기술)에는 ▲디지털 혁신 기반 헬스케어 패러다임 전환 ▲인공지능 기반 소재 개발 분야 디지털 혁신 ▲사용자 맞춤형 자율주행기술 ▲디지털 트윈 도시 ▲디지털 혁신기술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등이 포함되었다.

KISTI는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약 2,200만 건을 분석하여,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 10선을 발표했다.(자료=KISTI)
KISTI는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약 2,200만 건을 분석하여,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 10선을 발표했다.(자료=KISTI)

자료에서는 과학기술연구영역에 같은 방법론을 적용한 성장성 예측 결과가 2019년과 2022년에 걸쳐 축적되어, 이를 비교하여 미래유망기술 후보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분화하고 융합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고 했다.

또한 KISTI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예측모형은 논문의 인용 관계를 바탕으로 생성한 ‘기술클러스터’의 네트워크 구조정보, 연구내용과 연구분야 정보를 인공지능으로 수치화하고, 딥러닝 모형을 적용하여 기술클러스터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형으로 기술의 성장을 추동하는 거시적 트렌드 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기능은 대상 기술클러스터에 대한 △그래프 뉴럴 네트워크 기반의 알고리즘 활용 네트워크 임베딩 벡터 생성 △인공지능 기반 언어처리모형 활용 연구내용(초록) 임베딩 벡터 생성 △학술논문 분류코드 분포 활용 연구분야 임베딩 벡터 생성 △기술군의 7년 후 성장 가능성 예측이다.

김소영 미래연구팀장은 “KISTI는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을 예측하기 위한 예측모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보다 진보된 예측방법론을 활용해 사회이슈와 메가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예측을 제시하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