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김문선 기자] 서비스 로봇은 가정, 의료, 교육 및 국방 등 기존의 산업·제조 이외의 분야에서 인간을 대신하여 복지나 전문적인 작업을 위해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을 의미하며, 개인서비스 로봇과 전문서비스 로봇으로 구분한다. 개인서비스 로봇은 인구 고령화, 장애인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비상업적 업무에 사용되는 서비스 로봇이다. 전문서비스 로봇은 사람을 대체하여 극한작업이나 인명 구조와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되는 로봇이다.
서비스 로봇 시장 동향
서비스 로봇은 여러 새로운 응용분야(물류, 의료, 교육, 농림, 우주, 엔터테인먼트, 가사 업무, 개인 및 노인 보조, 주택 보안, 건설 및 철거, 해양 등)와 유지보수 및 점검 분야에서 매우 유망한 시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라스트마일(last-mile) 배송, 유지보수 및 점검과 같은 전문 응용 분야에서 인간의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에 도움을 준다. 또한 택배/화물 배달 및 자동 채굴 차량에서의 드론 사용과 같이 다른 부문에서 확장·응용을 위해 노력 중이다.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안전한 로봇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지가 해결 과제이다.
세계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301억 달러(미화)였으며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3.3%로 성장하여, 2026년 세계 시장규모는 1,03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기준 북미시장이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의 39.8%를 차지해 가장 큰 비중을 보였으며, 아시아(27.7%), 유럽(22.4%), 기타 지역(10.1%) 순이다.
높은 투자수익률(RoI)을 제공하는 새로운 응용분야의 로봇 채택 확대, 로봇에 사물인터넷(IoT) 기술 적용 확대와 이를 통한 유지관리비 절감, 병원 내 감염(HAIs) 사례 증가에 따른 살균 로봇 활용 증가 등이 서비스 로봇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생산성 향상, 공정 간소화 및 작업장 안전 향상과 같은 이점으로 인해 로봇은 새로운 응용 분야에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응용 분야별 서비스 로봇 시장
2021년에는 가정용 서비스 로봇이 가장 큰 시장 비중(25.6%)을 기록했으며, 의료용(17.3%), 방위·구조·보안용(11.6%), 농업용(10.6%), 물류용(9.4%) 순으로 나타난다. 핵가족 및 전 세계 인구의 증가로 인해 가정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가정용 서비스 로봇은 처음에 바닥 청소용으로 개발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영장 및 잔디밭과 같은 영역으로 확대되었으며, 현재 주방용 로봇 등 새로운 분야에 적용을 위해 연구·개발 중이다.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서비스 로봇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는 연구 및 우주 탐사 분야(추정 연평균 성장률 46.5%)이며, 물류(35.4%), 점검 및 유지관리(34.9%)가 뒤를 있고 있다. 위 세 분야를 제외한 응용분야는 2026년까지 연평균 16~28%의 성장이 예상된다. 연구 및 우주 탐사를 위한 서비스 로봇 분야의 성장은 기존의 정지궤도 위성과 잔해 제거, 자율(Autonomous) 시스템의 기술 발전 증가 및 정부기관과 상업단체의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제조 및 조립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같은 요인에 의해 주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