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빅테이터⑭] “빅데이터”…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데이터 성숙도 상승을 가로막는 장벽
데이터 전략 추진
유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활용하기 위해 회사 경영진의 네 가지 질문

  • Editor. 김맹근 기자
  • 입력 2022.01.03 10:17
  • 수정 2022.04.26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강력한 알고리즘은 더 이상 경쟁 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다. 게임에 뛰어들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 요건일 뿐이다. 오늘날 중요한 것은 분석 엔진이 처리할 수 있는 최고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데이터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데이터 성숙도 부족으로 인해 데이터 전략과 비즈니스 성과도 저하되고 있다.

기업이 원하는 것이 특정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하는 것이든,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해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을 생성하는 것이든, 데이터 성숙도를 높이는 작업을 가로막는 다양한 장벽을 이해하고, 이를 돌파할 답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런 다음 유용한 데이터를 식별하고 새로운 경쟁우위 공급처로 통하는 문을 열기 위한 데이터 전략을 직조해야 한다. 이 작업을 하려면 유용한 데이터, 데이터 수집 전략, 데이터 수익화 전략, 운영 모델 등에 대한 몇 가지 주요한 질문에 답해야 한다.

데이터 성숙도 상승을 가로막는 장벽

BCG(Boston Consulting Group)는 다양한 산업군과 지역에 걸쳐 데이터 성숙도에 대한 기업의 어려움을 파악했다. 2016년부터 BCG는 기업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2019년에는 단 27% 기업만이 비전, 사용 사례, 분석,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인프라, 데이터 생태계, 변경 관리 등 7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계산한 데이터 성숙도의 고급 단계에 도달했다.

또한, 많은 기업이 높은 데이터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2019년에는 약 10% 기업만이 2016년에 설정한 데이터 목표를 달성했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부분 기업은 2018년에 설정한 2021년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데이터 전략 추진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성과와 밀접하게 연결되는 유용한 데이터 세트를 파악하면 비즈니스 성과 정의, 필요한 분석 식별, 데이터 통합, 데이터 통합 등 데이터 전략의 다른 부분을 훨씬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한 적절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최적으로 사용하도록 기업 문화를 조정한다.

유용한 데이터 세트를 식별하는 것이 항상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을 생성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전략이 데이터 요구 사항을 정의한다. 다른 상황에서는 데이터가 전략을 정의한다. 그러나 리더는 항상 두 가지를 함께 생각해야 한다. 비즈니스 결과에 대한 프레임을 재구성하면, 기존 데이터를 유용한 데이터 세트로 전환할 수 있다.

유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활용하기 위해 회사 경영진은 네 가지 주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우리 회사의 유익한 데이터는 무엇인가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하게 표현된 비전이 주어졌을 때, 어떤 데이터 세트가 그 비전을 실현하고 고유한 경쟁 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거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거나 빠른 혁신을 통해 경쟁사들과 차별화하기를 원하는가? 모든 이해 관계자가 비전에 맞춰 조정되면 리더는 목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작업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데이터 수집 전략은 무엇인가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한 후, 기업은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획득할 수 있다. 여기에는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데이터 수익화 전략은 무엇인가 회사는 데이터로 새로운 수익원을 어떻게 창출할까? 내부 수익화 전략에는 회사가 이미 수집한 데이터를 새로운 방식으로 (아마도 공개 데이터와 결합해) 사용한 다음 해당 데이터를 비즈니스 단위에서 활용해 현재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된다. 외부 수익화 전략에는 서비스로서의 데이터 플랫폼(data platform as a service)을 생성하기 위해 파트너쉽과 생태계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자체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우리 회사에 필요한 운영 모델은 무엇인가 유용한 데이터의 효과적인 사용은 기업과 기업 문화의 중심에 데이터를 두지 않는 한 실현되지 않는다.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를 준비하기 위해 회사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측면에서 전진해야 한다. 첫째 새로운 역할 및 거버넌스 규칙을 정의한다. 둘째 데이터 우선 문화를 구축한다. 셋째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채택한다. 넷째 애자일 작업 방식을 수용한다. 다섯째 필수 재능과 기술을 배양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