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빅테이터⑫] 글로벌 “빅데이터” 도입 사례와 전망

빅데이터는 국가 또는 기업 전략
기업은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 성장을 촉진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1.08.22 20:26
  • 수정 2022.04.0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시대적인 흐름과 기술발전의 급속화에 따라 수없이 많은 기술들이 등장하고, 정착되고 안정화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빅데이터의 이슈는 매우 빠르게 대응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에게 엄청난 기회제공을 부여해주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를 이용한 다양한 신규 사업자의 등장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이를 활용하여 국가 또는 기업 전략에 이용해 오고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 규제대상 시설규정 준수 평가에 빅데이터 활용 미국 환경보호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은 환경 규제대상의 시설 규정 준수 사항 평가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환경보호국은 80만 개의 규제 대상 시설로 구성된 중앙 데이터베이스 'ECHO'를 구축하고, 대상 시설의 규정 준수 기록 등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활용하고 있다.

케냐 정부, 교육 서비스 필요 지역 파악 위한 지도 서비스 운영하고 있다. 케냐 정부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별 교육자원 현황을 축적하여 교육 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지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헬스맵, 전 세계 질병지도 제공한다. 헬스맵(HealthMap)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전 세계 질병 현황을 제공하는 서비스임. 전세계 15개 언어의 공식문서와 뉴스, SNS, 국제기관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질병 전파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IBM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IBM 빅데이터 매출은 26억 5,700만 달러로 빅데이터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중 서비스 부문 매출은 17억 2,300만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소프트웨어 부문 매출이 7억 800만 달러, 하드웨어 부문 매출이 2억 2,700 만 달러로 집계되었다.

AI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왓슨 IBM은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왓슨(Watson)을 출시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을 도모하고 있다. 왓슨이 주로 활용되는 분야는 의료분야로, 방대한 양의 의료 데이터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처리하고 분석하여 암 등의 질병 연구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그 신뢰도에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업부를 개편 하고, 기술 및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스플렁크(Splunk)사는 2003년에 설립된 전 세계 최대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업 스플렁크(Splunk)는 2003년에 설립된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빅데이터 검색과 모니터링,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스플렁크는 데이터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진단하여 조직 전체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IDC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스플렁크는 IT 운영관리 시스템 제공업체 중 가장 큰 매출 증가율을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빅데이터 기반 보안관제 시스템(SIEM, 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 부문에서도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델(Dell)사는 전 세계 서버 점유율 1위 스태티스타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6월 기준 글로벌 서버 시장 매출은 81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벤더별 시장 점유율 1위는 델로, 21.3%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음. HP엔터프라이즈는 17%로 2위를 기록했으며, IBM은 5.5%로 3위로 나타났다. 한편, 2018년 기준 고성능 컴퓨팅 서버 매출은 28억 5,700만 달러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22.6% 성장한 것이다.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와 알츠하이머 연구 부문 협력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는 2019년, 알츠하이머 연구에 델테크놀로지의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컴퓨터는 GPU 가속 슈퍼컴퓨터로, 데이터시각화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등의 작업을 포함하여 대량의 계산 작업을 병렬로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 퀸즐랜드 대학교는 해당 시스템을 치료법 모델링에 활용할 계획이다.

빅데이터가 신속한 의사결정과 타깃 광고 효과 증대에 기여하고,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게 되는데, 실제로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로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에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광고 및 서비스를 제공 함으로써 광고효과를 배가시키고자 한다.

글로벌 커피체인 스타벅스(Starbucks)는 2016년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이메일을 전송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렇듯 빅데이터 도입은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석 시간을 단축하여 회사 수익 향상과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