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물류 거점 설치 … 지역 경제 활성화한 사가시(佐賀市) 사례

사가시는 기업 입지 조성, 인력 확보, 교통 인프라 확충, 운수 시스템 개선 정책으로 물류 거점 구축, 경제 활성화와 산업 진흥을 도모할 필요

  • Editor. 김맹근 기자
  • 입력 2024.06.1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이명용의 물류이야기] 일본 지방자치연구기구와 사가시가 시 특성에 맞는 물류 거점 기본 방향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시했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는 노동력 부족과 시장 축소로 경제 활력 저하를 초래했다. 사가시는기업 입지 조성, 인력 확보, 교통 인프라 확충, 운수 시스템 개선 정책으로 물류 거점을 구축, 경제 활성화와 산업 진흥을 도모할 필요했다.

일본 지방자치연구기구와 사가시(佐賀市)가 활력 넘치는 지속 가능 지역사회 구축을 위한 '사가시 물류 거점 설치의 지역경제 활성화 가능성' 조사연구를 공동 실시했다. 사가시 물류 거점 구상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시 특성에 부합하는 물류 거점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 사가시 환경 변화·남부 지역 현황·물류 동향·물류 거점 구축 대응 방안 등 논의했다.

사가시 인구는 2000년을 정점으로 감소 추세로 전환, 인구 감소와 맞물려 2020년에는 고령화율도 28.9%로 상승하는 등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가 심각, 이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는 노동력 부족과 시장 축소로 경제 활력 저하를 초래했다. 사가시는 인력 부족에 더해 노동시간 단축으로 물류가 정체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는 공동 배송 등이 가능한 물류의 집약 거점 정비가 급선무였다.

지방자치연구기구와 사가시는 공동 연구를 통해 시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미래 구상으로 장거리 수송 물류 거점, 지역 특산물 및 판매시설을 겸한 물류 거점, 공산품 물류 거점, 재해에도 가동되는 물류 거점, 물류 인력 부족과 및 환경 과제에 대응하는 물류 거점 구축을 선정한다. 사가시는 기업 입지 조성, 인력 확보, 교통 인프라 확충, 운수 시스템 개선 정책으로 물류 거점을 구축, 경제 활성화와 산업 진흥을 도모할 필요하다.

주변 교통망을 활용한 농수산물과 전통 공예품 등 판로를 확대하고 주변 지역으로 파급 효과를 창출, 사회·경제·환경 변화에 대응한 발전적 산업 구조 형성이 기대된다. 사가시에서도 남부 지역은 특히 인구 감소가 급속하지만, 사가공항이 위치해 있고 아리아케해 연안 도로 등 교통 인프라가 정비되어 있어 경제 활성화에 유리한 조건 이였다.

사가시 남부 지역에 물류 거점을 구축해 기업을 유치할 경우 물류 관련 시설 수요 증가와 신규 고용 창출이 기대, 또한 민간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강력한 물류 네트워크가 구축되는 동시에 지역 자원을 활용한 산업 진흥과 경제 활성화도 예상된다.

따라서 인력 부족에 더해 노동시간 단축으로 물류가 정체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는 공동 배송 등이 가능한 물류의 집약 거점 정비가 급선무였다. 사가시는 기업 입지 조성, 인력 확보, 교통 인프라 확충, 운수 시스템 개선 정책으로 물류 거점을 구축, 경제 활성화와 산업 진흥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