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송민경 기자] 오픈AI는 챗봇의 사용을 확장하기 위하여 새로운 AI 모델인 "GPT-4o mini"를 출시할 예정이라 밝혀 더버지, CNBC 등 외신이 보도했다.
오픈AI는 GPT-4o mini를 "현재 사용 가능한 가장 유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소형 모델"이라고 불렀으며 나중에 이미지, 비디오 및 오디오를 통합할 계획이라 덧붙였다.
미니 AI 모델은 오픈AI의 지난 5월 출시되어 가장 최근 모델인 GPT-4o에서 파생된 것으로, 회사에 따르면 GPT-4o의 "o"는 옴니를 의미하며 GPT-4o는 향상된 속도와 품질로 50개 언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오디오, 비디오 및 텍스트 기능을 개선했다고 공개됐다.
GPT-4o Mini는 풀 사이즈 모델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GPT-3.5보다 성능이 뛰어나 사람들이 AI를 더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PT-4o mini는 Free, Plus 및 Team 요금제의 ChatGPT 사용자는 GPT-4 Turbo 대신 GPT-3.5o Mini를 사용할 수 있으며 Enterprise 사용자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회사는 보도 자료에서 밝혔다.
GPT-4o mini는 57개 과목에 걸쳐 약 16,000개의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된 벤치마크 시험인 MMLU(Massive Multitask Language Understanding Measuring Massive Multitask Language Understanding)에서 82%의 점수를 받았다. GPT-3.5는 이 벤치마크에서 70%, GPT-4o는 88.7%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후원하는 오픈AI는 투자자들로부터 8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2015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모델을 구축하고 훈련하기 위해 프로세서와 인프라에 막대한 금액을 지출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동시에 생성형 AI 시장의 선두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