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유럽 금융 데이터 스페이스는 금융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공유와 활용을 확대한다. 데이터 스페이스는 금융 데이터의 접근성 확대와 자동화를 통해 비교 서비스, 금융 접근성 개선, 새로운 금융 서비스로의 전환을 촉진하여, EU 내 금융 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유럽 경제 회복에 이바지한다.
디지털 금융 전략에 따라 금융 데이터 접근(Financial Data Access, FIDA), 유럽 단일 접근 포인트(European Single Access Point, ESAP)22), 감독 데이터 전략 등 세 가지 주요 요소를 통해 금융 서비스의 혁신과 개인화된 솔루션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금융 데이터 스페이스의 첫 번째 구성 요소인 금융 데이터 접근(FIDA)은 기업 간(B2B) 및 기업과 소비자 간(B2C) 데이터 공유를 지원하여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확대한다. 2023년 6월 발표된 FIDA 프레임워크는 결제 계좌 데이터 공유를 규정하는 지급 서비스 지침(e Payment Services Directive, PSD)을 보완하며, 모든 금융 서비스에 대해 데이터를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FIDA는 고객이 금융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는 동시에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다.
두번째 구성 요소인 유럽 단일 접근 포인트(ESAP)는 금융 서비스 및 자본 시장 정보에 대한 공공 접근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들이 더 많은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ESAP는 무료로 금융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로, 2027년 중반까지 완전한 운영을 목표로 하며, 다른 데이터 스페이스와의 통합 가능성도 검토되고 있다. ESAP는 특히 중소기업들이 EU 및 국제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가시성을 확보하여 자금 조달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세번째 구성 요소는 감독 데이터 전략으로,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감독 당국에 제공하여 보고 부담을 줄이고 금융 감독의 효율성을 높인다. 이 시스템은 표준화된 데이터, 데이터 공유와 재사용, 기술 친화적인 보고 요건 설계, 관련 당국의 공동 거버넌스를 통해 운영된다.
금융 부문에서 보고 요건을 간소화하고 감독 데이터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위원회는 당국 간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하는 제안25)을 발표했으며, 관련 조치의 진행 상황 보고서가 발표될 예정이다.
데이터 허브 이니셔티브는 공공 부문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들의 AI와 머신러닝 기반의 금융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EU 디지털 금융 플랫폼의 일부인 데이터 허브는 일반적으로 공개되지 않는 공공 데이터를 참여 기업에 제공하여 새로운 솔루션 테스트 및 AI 모델 훈련을 지원한다. 데이터 허브는 데이터 집약적 AI 시스템에 기반한 금융 제품 개발을 촉진하고, 금융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
유럽 금융 데이터 스페이스는 데이터 공유와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금융 서비스 접근성을 확대하고, 경제 회복과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한다. 디지털 금융 전략에 따른 데이터 스페이스의 구축은 유럽 금융 부문을 혁신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개인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 데이터 스페이스는 유럽 금융 시장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포용성과 다양성을 강화하여 경제 회복에 기여하며, 유럽 금융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다.
결과적으로 EU의 디지털 금융 전략은 데이터 공유를 통해 금융 서비스의 혁신과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 전략은 경제 회복과 중소기업 지원을 중심으로 하며, 개인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금융 시장의 효율성과 혁신 기회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금융 데이터 스페이스는 데이터 공유 표준화와 금융 정보의 상호운용성 강화를 통해, 다양한 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혁신을 촉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