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자원순환의 날 맞아 카카오톡 이모티콘 16종 무료 배포

9/6(토)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센터 캐릭터 이모티콘 3차 공개
1·2차 배포 성원에 힘입어 새로운 16종 무료 배포 진행
카카오톡 ‘자원순환보증금’ 채널 추가 시 무료 다운로드
다운로드 후 30일간 사용

  • Editor. 이은광 기자
  • 입력 2025.09.0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비즈온 이은광 기자]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이사장 박용규)는 센터 공식 캐릭터 ‘개꿀프렌즈’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16종을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포는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해 진행되며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 6월 5일 환경의 날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되는 것으로, 앞선 두 차례 이모티콘 배포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개꿀프렌즈’는 자원순환보증금제도(1회용컵·빈용기 보증금제도)의 환경적 가치와 경제적 혜택을 상징하는 소재를 캐릭터로 형상화한 것으로, 금전적 혜택을 상징하는 금개구리 ‘개꿀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새 ‘부럽조’, 행운을 가져오는 네잎클로버 ‘득춘’, 환경보호를 연구하는 북극곰 ‘에코폴라 박사’까지 총 4종으로 구성돼 있다.

​각 캐릭터는 ‘자원순환을 통해 환경을 지키고 경제적 혜택도 얻는다’는 메시지를 담아 시민들이 제도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3차 배포 이모티콘은 9월 6일(토) 오후 2시부터 카카오톡에서 센터 공식 채널인 ‘자원순환보증금’을 친구로 추가하면 선착순으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며, 다운로드 후 30일간 사용할 수 있다.

​이모티콘 16종은 ‘개꿀프렌즈’의 귀엽고 다채로운 표정과 동작으로 구성돼 일상 대화 속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센터 박용규 이사장은 “이번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한 이모티콘 무료 배포가 시민들께 자원순환보증금제도의 가치를 친근하게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환경 보호와 경제적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제도를 널리 홍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유리병, 1회용컵 등 보증금 대상 용기의 회수·재사용·재활용 촉진을 위해 2021년 6월 10일에 설립된 보증금제도 전문 관리기관으로, 현재 1회용컵 보증금제도와 빈용기 보증금제도를 운영 중이다.

​1회용컵 보증금제도는 세종·제주의 커피전문점 등에서 사용한 1회용컵을 반납하면 음료를 주문할 때 부과된 300원의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다. 

​빈용기 보증금제도는 소주병, 맥주병 등을 사용 후 반납하면 제품을 구매할 때 부과된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