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출판 저작권 보호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 1천 명 열띤 참여

저작권보호원 아이디어 공모 결과 발표, 아이디어 대국민 홍보 활용

  • Editor. 이은광 기자
  • 입력 2024.06.1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비즈온 이은광 기자] 신학기가 되면 전공 교재의 PDF 파일을 불법으로 스캔하여 공유 및 판매하는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 발표한 '2024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불법 전자 스캔본 유통 방식은 이메일‧USB 등을 통한 지인으로부터의 공유가 44.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카페‧블로그‧대학생 커뮤니티 등 관련 커뮤니티에서 얻는 경우가 12.5%로 나타났다.

이에 불법 복제물의 유통 방지를 위해서는 출판 저작권 보호 인식개선을 통한 이용자의 저작권 보호 인식 제고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불법 스캔본의 유통‧이용 문제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보고자 한국저작권보호원(원장 박정렬, 이하 '보호원')은 5월 20일부터 6월 2일까지 ‘출판 저작권 보호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이번 이벤트에는 총 1,060명이 참여하였고, 무작위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였다.

접수된 아이디어 중에는 “창작자와 권리자 입장에서 역지사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하자”, “양심에 호소하여 교통법규처럼 반드시 지켜야 함을 강조하자”, “내가 저지른 저작권 침해 행위가 결국 나에게 피해가 되어 되돌아온다는 점을 가시화하자” 등의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보호원은 접수된 의견을 반영하여 쇼츠, 카드뉴스 등 저작권 침해예방 콘텐츠로 제작하고 온라인 채널(SNS)에 게시할 예정이다.

보호원 박정렬 원장은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한 많은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며, “저작권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관심이 절실하고, 창작자와 콘텐츠 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저작물을 합법적으로 이용하는 저작권 보호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