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비즈온 송민경 기자] AMD는 3일 최신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공개하고 업계 선두주자인 엔비디아에 도전하기 위해 향후 2년간 AI 칩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Computex) 기술 전시회에서 AMD CEO 리사 수(Lisa Su)는 2024년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인 MI325X 가속기를 소개했다. 리사 수는 "AI는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며, AI가 거의 모든 비즈니스를 변화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하며, 컴퓨팅 시장의 모든 부분을 재편함에 따라 업계에 매우 흥미로운 시기의 시작에 있다"고 말했다.
기조 연설에서 리사 수는 차세대 AI 노트북을 위한 Ryzen AI 300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 라인은 곧 출시 예정인 인텔의 루나 레이크(Lunar Lake) 및 스냅드래곤X(Snapdragon X)와 직접 경쟁하게 될 예정으로 보인다.
Ryzen AI 300 시리즈와 데스크탑용 Ryzen 9000 시리즈는 오는 7월 출시될 예정이다.
AMD는 우선적으로 Zen 5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출시할 예정이며, 라이젠 9950X(Ryzen 9950X) 플래그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데스크탑 소비자 프로세서"라고 밝혔다. AMD의 기존 AM5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Ryzen 9000 시리즈 CPU는 Ryzen 9950X, Ryzen 9900X, Ryzen 7 9700X, Ryzen 5 9600X가 있다.
대표적인 라이젠 9950X는 16코어, 32스레드 CPU로 80MB의 L2+L3 캐시와 5.7GHz 부스트 클럭을 갖추고 있다. AMD는 이전 세대 라이젠 CPU에 비해 약 16% 향상된 성능을 주장했으며, 게임을 벗어나 생산성 향상까지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9950X의 핵심에는 AMD의 새로운 Zen 5 아키텍처가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PCIe Gen 5와 DDR5 지원과 함께 여전히 AM5 소켓을 사용하고 있지만 AMD는 이것을 사소한 업데이트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AMD의 수석 기술 마케팅 매니저인 도니 볼리그로스키(Donny Woligroski)는 Zen 5는 정확성 향상 및 시간 단축 등 광범위하게 적용된 포괄적인 업데이트."라고 말한다. 업데이트를 통해 명령어 대역폭의 최대 두 배, 데이터 대역폭의 최대 두 배, 그리고 지난 세대의 AI 성능의 최대 두 배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첨언했다.
생성형 인공 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경쟁으로 인해 이러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AI 데이터 센터에 사용되는 고급 칩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며, AMD는 현재 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점유율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Nvidia와 경쟁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리사 수는 "AI는 분명히 회사로서 우리의 최우선 순위이며 우리는 이를 위해 회사 내의 모든 개발 역량을 활용했다."라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