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 참석하여 한인과학기술자들과 소통·격려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의 중요성 강조 및 협력 확대 방안 논의

  • Editor. 곽중근 기자
  • 입력 2025.08.0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 이하 '과기정통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7월 28일(월)부터 8월 1일(금)까지 개최된 2025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에 참석하여 재캐나다 한인과학자들과 소통하고, 양국 과학기술 확대 방안을 논의하였다.

한국과 캐나다 간 과학기술 협력 증진 및 국제 관계망(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하는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는, 올해 제15회를 맞아 인공지능·양자기술 등 미래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캐나다와 한국 간의 신기술 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과학·기술·혁신(STI) 등 8개의 기술 토론회(기술포럼)와 차세대 젊은 과학자 프로그램 등 6개 특별분과로 구성되었으며, 양국 과학기술자, 정부 관계자, 기업인, 학생 등 약 500여 명이 참여하였다.

조낙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지원단장은 개회식에 참석하여 축사와 함께 올해의 해외과학기술인상(장관상)을 시상하였고, 다양한 분과에서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의 중요성과 향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특히, 한인과학자 간담회를 통해 해외우수과학자 유치사업(브레인 풀)을 소개하고 과학인재 양성 및 우수 해외인재 유치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 분야 선도국 중 하나인 캐나다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논의하기를 희망”하며, “이번 한-캐나다 과학기술대회(CKC)를 통해 논의된 협력 의제들이 과기공동위 등 정부 간 협의체에서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재캐나다 과학기술자들의 가교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