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결제”… 진화하는 라틴아메리카

Inswitch, 핀테크 기업 N1CO의 공식 공급업체 되다 MercadoLibre, 계좌 없는 라틴아메리카인을 전자상거래와 연결 Datapro-Mastercard, 라틴아메리카의 국경간 결제기회 확대 OpenPayd, Pix 통해 브라질 고객의 민첩한 결제 환경 구축 지원

2024-12-21     김맹근 기자
사진 : pixabay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라틴아메리카의 디지털 결제 부문은 인스위치(Inswitch)와 니코(N1CO)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비자카드 배포와 브라질의 PIX 시스템의 혁신적인 영향에 힘입어 중대한 변화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브라질 전역의 금융 서비스 현대화를 향한 광범위한 추세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혁신적인 기술과 기존 금융 인프라를 통합함으로써 금융 거래의 접근성, 효율성 및 보안을 강화하여 소비자와 기업이 디지털 경제에 참여하는 방식에 중추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중남미 전역에서 디지털 결제의 발전은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와 디지털 미래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여 보다 포용적이고 효율적인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음.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에게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새로운 결제 솔루션의 향상된 유연성과 보안은 소비자가 디지털 경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업은 간소화된 운영과 거래 비용 절감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실시간 결제 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업은 역동적인 재무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첨단 디지털 결제 솔루션의 통합으로 고객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혁신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열림. 이처럼 디지털 결제의 발전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금융환경을 재정의하고 라틴아메리카 지역 전체의 성장과 혁신을 촉진한다.

Inswitch, 핀테크 기업 N1CO의 공식 공급업체 되다

임베디드 금융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인스위치(Inswitch)’와 더 많은 사람을 금융의 미래에 통합한다는 사명을 가진 엘살바도르의 핀테크 회사인 ‘N1CO’가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함. 인스위치는 N1CO에 새로운 비자 직불카드 발급 및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계약으로 N1CO 사용자는 엘살바도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온라인과 오프라인 지점에서 빠르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N1CO는 인스위치의 기술을 통해 은행 회원과 비회원 고객 모두에게 개인 간 이체를 제공할 수 있다.

N1CO와 인스위치의 파트너십은 엘살바도르 인구의 상당수, 특히 젊은이들이 첫 금융 상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금융 포용을 촉진한다. N1CO 카드와 N1CO 앱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금융 가능성의 세계로 통하는 관문으로, 비자 카드를 받는 모든 시설에서 결제할 수 있는 N1CO는 편의성, 기술, 접근성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또한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과테말라에 등록된 12,000개 이상의 가맹점 네트워크를 통해 N1CO는 지역 금융환경의 핵심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MercadoLibre, 계좌 없는 라틴아메리카인을 전자상거래와 연결

라틴 아메리카의핀테크 및이커머스 분야를 선도하는 메르카도리브레(MercadoLibre)는디지털 결제 솔루션과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커머스 시장에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던 인구를 연결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전자 결제, 금융 솔루션, 배송 물류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메르카도리브레는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음. 이 혁신적인 플랫폼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정식 은행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용자 신뢰와 보안이 강화되면서 라틴 아메리카에서 이커머스의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메르카도리브레의 비즈니스 모델은 거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 및 이베이의 비즈니스 모델과 매우 유사하다. 수익은 대부분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상품판매, 신용 및 직불거래와 같은 핀테크 제품에 대한 거래수수료에서 발생하며, 이와 같은 수수료 덕분에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하여 43억 달러에 달했다.

또한, 라틴아메리카의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메르카도리브레의 활성 구매자 수는 16% 증가하여 5,350만명, 핀테크 솔루션 사용자 기반은 38% 증가한 4,90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이러한 급격한 성장은 중남미 지역에서 메르카도리브레의 인기가 높아지고 디지털결제가 주목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Datapro-Mastercard, 라틴아메리카의 국경간 결제기회 확대

뱅킹 시스템 및 디지털 솔루션의 선도적 공급업체인 ‘데이터프로(Datapro)’는 최근 ‘마스터카드(Mastercard)’와 협력하여 마스터카드 무브 송금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솔루션인 ‘마스터카드 크로스보더 서비스 (Mastercard Crossborder Service)’를 확장함. 이번 협력을 통해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의 데이터프로 고객들은 빠르고 투명하며 편리한 국경간 결제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 서비스는 거래 상태 및 배송 시간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통해 사용자에게 자금 수령 방식의 유연성을 제공함. 데이터프로의 플랫폼을 마스터카드 크로스보더 서비스에 연결함으로써, 고객들은 마스터카드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원활한 해외 송금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협력은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전역에서 유효하며, 데이터프로는 금융 기관의 마스터카드 크로스보더 서비스 통합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OpenPayd, Pix 통해 브라질 고객의 민첩한 결제 환경 구축 지원

브라질 인구의 약 75%가 픽스페이(Pix Pay)를 사용하며, 1,500만 개의 기업이 결제 시 결제 서비스를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음.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수단인 만큼 임베디드 금융 인프라 제공업체인 오픈페이드(OpenPayd)는 고객이 픽스를 통해 결제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0년 출시 이후 브라질 인구의 약 3분의 2가 픽스를 사용하여 결제를 주고받았으며, 현재 픽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실시간 전자 이체 시스템 중 하나가 되었다. 픽스 현지 결제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훨씬 저렴하고 안정적인 옵션임. 오픈페이드는 디지털 경제의 성장에 힘을 실어준다는 사명을 위해 국내외 결제 레일에 대한 액세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것이며, 오픈페이드 고객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결제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