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연구산업 대규모 컨벤션 2024」개최
기술 수요 전망과 국제 기술혁신 사례로 보는 연구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 모색 및 소통의 장 마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11월 28일(목)부터 11월 29일(금)까지 2일간 대전컨벤션센터(제2전시장)에서 「국제 연구산업 대규모 전시회(컨벤션) 2024」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3회를 맞이하는 본행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연구개발 혁신과 국제 협력 강화”를 주제로 연구산업의 인식 제고 및 역할 확대를 위하여 연구산업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국내·외 교류ˑ협력의 장으로 마련된다.
연구에 활용되는 장비‧재료 등 연구산업을 한눈에 체험‧경험할 수 있는 전시와 함께 학술회의, 신기술 설명회, 연구장비 전문인력 성과발표회, 2025년도 연구산업 분야 정부 연구개발 사업설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28일(목) 개막식에서는 “과학기술 산업화의 긴여정, 연구산업이 모든 해법을 제공하고 빠르게 시장으로 연결하다.”라는 개회 영상을 시청하고,
한국연구산업협회 박한오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과기정통부 이은영 연구성과혁신관 등의 축사와 함께 연구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서, 국제 학술회의에서는 국가전략기술 분야의 국내 주요기업 기술부문 책임자(CTO 등)로부터 연구산업 발전에 요구되는 수요기술에 관한 전망과 협력 방안을 듣고, 혁신 연구개발 장비 기업의 개발 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아헨공과대학교 라파 두닌 보르코프스키 교수, 오사카대학 카즈모토 스에나가 교수의 전자현미경 분야 세계적 석학으로부터 연구개발 장비 산업의 발전 경로와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비임상CRO) 분야의 선두주자 우정바이오 천병년 최고경영자로부터 국내외 생명과학(바이오) 생태계에서 연구산업의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29일(금)에는 연구장비분야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①연구장비 전문인력 성과발표회, ②연구산업 신제품‧서비스 성과(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신기술설명회 ③2025년도 연구산업 분야 정부 연구개발 방향과 혁신 도전형 앞으로(APRO) 연구개발 정책을 소개하는 사업설명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대학(원)생 등 학생들에게 연구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우주 연구산업 연구개발 국제협력 전망을 주제로 유명 과학소통가(궤도)의 특별 강연도 개최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이은영 연구성과혁신관은 “과학기술 혁신생태계에서 연구자와 협력하는 연구산업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고 전하며, “국내‧외 연구자와 연구산업 기업들이 협력하고 융합하여 상생하는 혁신적이고 도전전인 연구개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연구산업 육성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