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행성 '2024 PT5'가 지구의 새로운 미니 달 된다

2024-09-18     송민경 기자

[디지털비즈온 송민경 기자] 지구가 희귀한 천체 현상인 일시적인 미니문(mini-moon)을 갖게될 예정으로 뉴욕타임즈, msn 등 외신이 보도했다.

2024년 8월 7일 발견된 소행성 2024 PT5는 9월 29일부터 11월 25일까지 지구의 미니문 역할을 하며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직경 10미터(33피트)에 불과한 이 소행성은 짧은 시간 동안 지구를 공전한 후 다시 태양 주변의 기존 궤도로 돌아갈 예정이다. 비록 육안으로는 볼 수 없을 정도로 희미하지만, 이 짧은 방문은 지구와 근지구 천체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니문은 지구의 중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포획된 소행성이나 우주 암석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위성과 달리, 미니문은 지구 주위를 완전한 궤도로 도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 동안만 지구를 공전한 후 태양 주위를 도는 원래 궤도로 되돌아간다.

미국 천문학회(American Astronomical Society)의 연구자들은 2024 PT5처럼 말발굽 궤도를 따르는 천체들이 지구 중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경로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연구는 천문학자들이 중력 상호작용에 대한 모델을 더욱 정교하게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소행성 2024 PT5는 지구를 공전하는 동안 말발굽 모양의 궤도를 그릴 예정이다. 그러나 이 소행성은 밝기가 매우 낮아 육안이나 일반적인 망원경으로는 관찰할 수 없으며, 밝기 등급이 규모 22로 고성능 관측 장비를 통해서만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x, 토니 던)

천문학자인 토니 던(Tony Dunn)은 최근 소행성의 X자 경로를 시뮬레이션한 사진을 게재했다.

소행성 2024 PT5는작은 크기와 짧은 기간동안 지구 주위를 돌지만, 근지구 천체가 지구의 중력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과학자들은 이 소행성의 경로와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다른 소행성들이 지구 근처로 올 때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연구진은 지구가 일시적인 달을 갖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2022 NX1이라는 소행성은 1981년과 2022년에 잠시 지구에 포획된 바 있다. 2024 PT5와 같은 미니문은 소행성 채굴 및 우주 탐사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으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미래 탐사 임무의 유망한 목표가 될 수 있다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