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폴더블 아이폰 힌지에 대한 특허 출원
[디지털비즈온 송민경 기자] 특허청에 따르면 애플이 지난해 10월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제출한 특허 출원서를 공개했다. 이는 아이폰 플립의 힌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현지 애널리스트 들의 견해다.
폴딩 기기용 경첩(Hinges for Folding Devices)이라는 특허에서 애플은 "폴더블 디스플레이 장치에는 힌지로 결합된 하우징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힌지와 겹칠 수 있습니다. 폴더블 장치는 힌지를 사용하여 접힌 위치와 펼친 위치 사이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림은 Galaxy Z Flip 휴대폰, Motorola Razr 모델 및 이러한 방식으로 접히는 휴대폰과 유사한 수직 축을 중심으로 접히는 클램쉘 휴대폰을 나타내고 있다.
힌지는 안쪽과 바깥쪽으로 모두 움직이지만 전자는 클램쉘 폴더블과 가장 유사하며, Honor V 지갑과 같은 일부 외부 접는 장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허 출원에는 마찰 클립 및 동기화 기어 플레이트와 같은 부품이 언급되어 있다. 다만, 애플은 매년 많은 특허 출원은 제출하고 그 중 극히 일부의 특허가 제품의 일부로 채택되기 때문에 실제로 애플의 아이폰 플립 개발 여부는 확인이 어렵다.
애플은 이전에도 여러 폴더블 아이폰 프로토타입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내구성 등 문제로 인해 시장 진입을 하지 않았고, 눈에 띄는 주름이나 지난 몇 년 동안 출시된 모든 폴더블과 같은 디자인 결함을 해결하고자 하고 있다.
아이폰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팔리기 때문에 결함이 있는 제품이 많을수록 애플은 더 많은 교체품을 발행해야 하므로 전반적인 수익과 평판에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출시를 위한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업계의 애널리스트들은 평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