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 주요 기업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 자율주행 로봇이나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 기술 등 투자 확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제품 공급

2024-04-01     김맹근 기자
사진 : pixabay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HD현대로보틱스는 HD현대그룹의 자회사로, 국내외 자동차의 생산라인에서 로봇 및 자동화기술을 주력으로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자동차생산라인을 위한 로봇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으로, 이를 통해 자동차조립, 운반, 검사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효율화 한다. 또한, 서비스 로봇 및 의료로봇분야에도 진출하고 있다.

HD현대로보틱스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혁신과 기술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산업의 디지털화와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로봇기술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전망에 따라 동사는 신규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연구 및 개발활동을 강화하며, 시설확장 및 글로벌 시장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뉴로메카는 로봇과 로봇부품제조, 로봇제어기술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협동로봇, 산업용로봇, 자율이동로봇을 개발/생산하는 기업이다. 사용하기 쉽고 경제적인 협동로봇을 통한 중소기업 제조라인의 자동화를 선도하고 있다. 협동로봇‘Indy’는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동작하며,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작업에 적용 가능하다.

로봇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제조기업에서도 부담 없이 로봇 자동화를 도입 및 운용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중심의RaaS(Robot as a Service) 플랫폼비즈니스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축적된 로봇기술을 공유해고 객의 생산성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협동로봇(Indy) 이외에도 자율이동로봇(Moby), 산업용로봇(ICoN), 고속/고정밀 델타로봇(delta robot)을 비롯해 푸드 로봇분야에도 진출해 교촌, 고피자, CJ푸드빌(빕스) 등에 조리용 협동로봇을 공급하고 있다.

나우로보틱스는 직교취출 로봇, 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자율주행로봇(AMR) 등 산업용 로봇 및 로봇 자동화시스템 구축 전문기업이다.

사출성형현장의 스마트화를 선도하는 최적의 NC형 핸들링 전축서보 직교 취출 로봇‘ 뉴로(NURO)’ 시리즈, 2차자동화시스템 구축까지 가능한 6축 다관절 로봇‘ 뉴로엑스(NURO X)’ 시리즈, 빠른속도, 최고의 성능, 최적의 자동화를 구현하는 스카라로봇 ‘뉴카(NUCA)’ 등이 산업용 로봇 주요 제품군이다.

한화 로보틱스는 한화그룹의 자회사로써 로봇 및 자동화기술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한화 모멘텀부문의 자동화(FA) 사업부 중 협동로봇, 무인운반차(AGV), 자율이동 로봇(AMR) 사업부문을 분리하여 설립되었다.

특히 첨단정밀기계/자동화분야에서 축적한 고도화된 설계 및 스마트기술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다.

한화 로보틱스는 서비스 로봇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신기술 및 혁신적인 기술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는데, 자율주행로봇이나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 기술 등에도 투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