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전 프로, 최초로 영국 척추 융합 수술에 도입
[디지털비즈온 송민경 기자] 크롬웰 병원(Cromwell Hospital)이 영국과 유럽에서 공간 컴퓨팅 기기인 애플 비전프로(Apple Vision Pro)를 수술 물류 및 조직 도구로 사용하는 최초의 병원이 됐다고 애플과 PR 뉴스와이어 등 외신이 보도했다.
수술 조직 및 워크플로우 최적화를 위한 인공 지능 및 공간 컴퓨팅 분야의 선두 주자인 eXeX가 이 병원에 애플 비전 프로를 도입하게 되며 크롬웰 병원의 Complex Spine 그룹 소속 외과의인 Mr Fady Sedra와 Syed Aftab은 이 기술을 사용하여 두 개의 미세 척추 수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eXeX는 2022년에 설립되어 수술 절차를 최적화하고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술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영국과 미국 전역의 여러 주요 병우너에서 1,500건 이상의 수술에 활용되었다.
크롬웰 병원(Cromwell Hospital)과 eXeX는 2023년에 파트너십을 맺고 병원 수술실에 AI 및 공간 컴퓨팅 기술을 도입하여 장비 설정, 재고 관리 및 리소스 할당 최적화와 같은 수술 절차를 최적화했다.
eXeX의 소프트웨어는 간호사와 기술자에게 수술실의 멸균 필드 내에서 수술 설정 및 절차 가이드에 대한 홀로그램 및 터치 프리 액세스를 제공하여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데이터 및 시각화를 도와주며, 이 플랫폼은 장비와 워크플로우 정확도를 향상시켜 수술 전달의 효율성을 크게 높여 환자 결과를 개선하고 있다.
정형외과 척추외과 컨설턴트인 Syed Aftab은 "애플 비전 프로를 사용하기 위해 eXeX와 협력한 것은 우리가 환자에게 치료를 제공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 소프트웨어는 매끄럽고 Complex Spine 팀 내에서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영국과 유럽에서 수술 분야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첫 번째 팀이 된 것은 정말 큰 특권이며, 이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영국의 병원 전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크롬웰 병원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케이트 보벨(Kate Bovell)은 "크롬웰 병원은 로봇 또는 AI 기술을 활용하거나 최신 증거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치료를 제공하는 등 모든 환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eX는 수술 기술 발전의 최전선에 서 있으며 환자 결과에 대한 철학은 고무적입니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언급했다.
해당 국가의 규제가 없다면 이번과 같은 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며 의료 및 건강 혜택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애플 또한 출시된 비전 프로와 관련하여 "임상 교육, 수술 계획, 훈련, 의료 영상, 행동 건강"과 같이 헬스케어에 초점을 맞춤 앱을 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