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 1000억 달러 규모의 칩 공장 설립 계획
ChatGPT 제조업체는 AI 칩 제조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여러 제조업체 및 벤처 캐피탈 회사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OpenAI는 AI 및 생성 AI 관련 워크로드에 필요한 칩에 대한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자체 칩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네트워크월드의 아니 르반 고샬에 따르면, 블룸버그(Bloomberg) 보고서는 이 회사의 CEO인 샘 알트만(Sam Altman)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칩 공장 네트워크를 위해 약 1000억 달러를 조달하기 위해 여러 벤처 캐피탈 회사 및 기타 자금 조달 기관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제조 장치를 포함하는 칩 공장은 설정 프로세스에 관련된 기계 및 기술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다.
알트만은 아부다비에 본사를 둔 AI 회사 G42 및 투자 회사 소프트뱅크 그룹과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새로운 칩 벤처가 설립되면 전 세계적으로 AI 기반 워크로드용 칩을 공급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G42에서 80억~100억 달러 사이의 자금 조달을 모색하고 있다. 10월 초 G42는 OpenAI와 파트너십을 맺고 AI 기반 서비스를 지역 시장에 제공했다.
지난 12월에는 회사가 1000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시도하고 있다고 보도되었지만 당시에는 새로운 금액이 어디에 사용될 지에 대한 정보가 없었다.
OpenAI, 칩 제조업체에 도전하다
OpenAI의 입찰은 여러 업계 리더와 기술 회사가 AI 및 생성 AI에 대한 수요에 현재 생산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칩이 필요할 것이라고 느끼는 시점에 이루어졌다.
Microsoft, IBM, AWS, Google을 포함한 클라우드 및 기술 서비스 제공업체는 모두 시장 수요에 따른 GPU 또는 AI 기반 칩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맞춤형 AI 칩을 설계했다.
x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49억 달러 규모였던 전 세계 AI 칩 시장 규모는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 40.5%로 성장해 2030년에는 2,27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맞춤형 실리콘을 설계하고 제조를 전통적인 칩 제조업체에 맡기는 동안 OpenAI는 설계에서 제조, 공급까지 모든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Altman은 Nvidia와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반도체 제조와 관련된 코드명 Tigris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분석가와 전문가에 따르면 Nvidia는 AI 기반 칩 분야의 선두주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