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기업] 농심 ‘ESG보고서’ 담긴 의미는 ?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 관리는 신재생 에너지 도입과 대기오염물질 관리는 수질환경, 폐수·폐기물 관리 인권경영과 PSM 제도
[디지털비즈온 이은광 기자] 농심은 지난 2022년 7월 1일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Value Up Nongshim)’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2021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농심의 주요 성과를 담고 있으며, 정량적 성과는 3개년 이상의 데이터를 수록하여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
ESG보고서는 주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나타낸다. 기존의 기업 가치 측정은 회계학이나 재무학에 기반한 수량적 판단기준에 크게 의존하지만, ESG는 이런 기존 이론과는 다르게 기업을 바라보는 것이다.
2022년 3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시행되면서 기업은 신규 사업이 얼마나 환경 친화적이고 탄소중립에 기여하는지를 평가 요소에 넣는 것이다. 그많큼 ESG보고서는 더욱 중요함이 강조되는 있는 상황이다.
회사는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각 분야별 실무협의체를 구축하는 등 본격적인 ESG경영 활동에 나선 후 ESG경영 활동의 주요성과, 향후 계획 등을 담았다.
제품 품질 및 안전, 준법 및 윤리경영, 제품 경쟁력 확대 및 신시장 진출,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 친환경 제품 및 패키징, 건전한 지배구조,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등 7대 중대 이슈를 선정해 구체적 현황과 목표를 제시했다.
그 안에는 친환경 패키징, 지역 농어가 상생 프로그램, 스타트업 투자 성과 등이 담겼다.
회사는 친환경 패키징 강화 일환으로 포장지 간소화를 확대하고 있다. 라면의 필름 포장을 단일소재로 교체하거나 묶음포장을 투명 비닐로 교체해 재활용 효율성을 높였다.
큰사발면의 용기를 PSP재질에서 종이로 바꾸는 등 재활용 용이성 향상에 주력했다. 특히 농심은 친환경 포장재 적용에 대해 다양한 방안을 두고 검토 중으로 제품 확대 방침을 내놨다.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 관리는
회사는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이행을 통해 재무적 손실이 없도록 사업장별 온실가스 감축 활동 및 에너지 절감 전략을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76,034tCO2eq이며, 2020년 대비 9,116 tCO2eq 감소하였고 2021년 배출 원단위는 0.373tCO2eq이며, 2020년 대비 0.009tCO2eq 감소하였다.
이는 온실가스 감축 계획 수립 및 캠페인 진행, 고효율 설비 도입 등을 통한 성과이며, 2022년에는 태양광 설치, 고효율 설비 확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원단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종 설비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신재생 에너지 도입과 대기오염물질 관리는
회사는 환경영향 저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고 태양광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여 2011년부터 아산공장 사업장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24tCO2eq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회사는 국내 7개 사업장의 2021년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은 발생량은 40톤으로 2020년 대비 3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감소하였고, NOx(질소산화물) 배출량 저감을 위한 시설 투자 진행, 대기 TMS(Tele Monitoring System) 설치 운영하여 안양공장, 총량관리 최우수사업장 으로 선정되었다고 보고했다.
◇수질환경, 폐수·폐기물 관리
회사는 ISO 14001을 기반으로 생산활동, 제품 및 서비스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질오염물질을 적정하게 관리하고, 수질오염 방지,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하수도법 등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준수했다.
수질오염으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법적요건을 상회하는 관리를 통해 수질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2021년 폐수 배출량은 1,348천 톤(원단위: 2.8513톤/생산톤)으로, 2020년 1,389천 톤(원단위: 2.8727톤/생산톤) 대비 폐수 배출량 및 원 단위가 감소하였다.
폐기물 발생 현황은 2021년 발생량은 21,384톤(원단위: 0.0452톤/제품톤)이며, 2020년 21,774톤(원단위: 0.0450톤/제품톤)대비 발생량은 감소하였으나, 원 단위는 증가하였다.
또한 면/스낵 생산 시 발생되는 부산물의 경우 환경부 순환자원 인정제도를 통해 순환자원인정서를 발급받아 자원순환에 활용하고 있다고 보고서에서 밝혔다.
◇인권경영과 PSM 제도
보고서 에서는 인권경영을 강조했다. 특히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차별금지,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금지 사항을 거론하였으며, 노사관계 구축과 안전보건을 통해 사업장 운영관리와 업무에 관련된 모든 임직원, 이해관계자, 협력업체에 적용된다고 명시했다.
PSM제도를 도입하여 생산공장에서는 공정상 위험 물질(PSM작성대상 물질)과 위험요소들이 존재하는 경우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평가, 안전운전계획, 비상조치계획을 포함하는 공정안전보고서를 작성해 안전보건공단과 고용노동부에 제출 후 2년마다 이행평가, 4년마다 등급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2년 상반기 기준 안양, 안성, 구미 공장은 S등급을 취득한 상태라고 보고했다.
본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제 보고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의 핵심적 방법(Core Option)에 부합되게 작성되었고, 로이드인증원을 통해 검증되었다.
한국표준협회는 주식회사 농심의 온실가스·에너지 명세서의 직접배출(Scope1) 및간접배출(Scope2)에 대한 합리적 보증수준의 검증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이병학 대표는 “농심은 2021년 ‘인생을 맛있게‘ 라는 새로운 기업 슬로건을 선보이며 의미있고 재미있으며 가치로운 활동으로 고객, 사회와 함께하자는 큰 뜻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이번 농심의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진정성 있는 ESG 경영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