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은 “양자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크게 활용
IBM 2025년 개발자들 양자 기계 학습 애플리케이션 등 탐색 가능 양자컴퓨터의 세가지 응용분야는 재료 및 화학과 같은 자연 시뮬레이션, 최적화 및 기계 학습과 같은 구조로 데이터를 둘러싼 문제 해결, 순수 수학 및 숫자 이론의 문제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NetworkWorld 아시아의 타고마이클 쿠니에 따르면, IBM은 지금까지 가장 강력한 양자 컴퓨팅 시스템인 Osprey를 출시했습니다. Osprey는 현재 Eagle 시스템보다 3배 더 많은 쿼트를 지원하며 2023년에 Condor라는 1,121 쿼트 프로세서를 출시할 계획을 거듭 밝혔다.
IBM Quantum Summit 2022에서 이 회사는 또한 여러 프로세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통신 링크를 제공하는 System Two라는 모듈형 양자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IBM은 이를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미들웨어를 사용하여 양자 및 클래식 워크플로우를 통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IBM은 특정 사용 사례에 맞게 양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IBM은 2025년까지 개발자들이 양자 기계 학습 애플리케이션 등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빅 블루는 올해 초 장기 목표를 세운 양자 로드맵을 따르고 있다.2025년까지 4,000 qubit 이상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파트너와 함께 양자 시스템을 제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양자 작업을 지연시킬 수 있는 오류를 제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IBM Quantum의 수석 하드웨어 설계자인 Oliver Dial은 "우리는 오늘날 양자 컴퓨터의 세 가지 주요 응용 분야를 보고 있습니다. 재료 및 화학과 같은 자연 시뮬레이션, 최적화 및 기계 학습과 같은 구조로 데이터를 둘러싼 문제 해결, 순수 수학 및 숫자 이론의 문제"라고 말했다. 여기서 바로 사용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양자를 많이 사용할수록 더 많은 사용 사례가 발견될 것이다.
하드웨어의 진보는 퀀텀 니들을 전진시키는 반면, 소프트웨어는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번 주에 IBM은 또한 "사용자가 워크로드를 최적화하고 양자 시스템에서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양자 컴퓨팅 서비스 및 프로그래밍 모델"이라고 부르는 Qiskit Runtime 베타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업데이트를 통해 API의 간단한 변경으로 속도를 줄이고 오류 수를 줄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이얼은 "양자 상태의 섬세한 특성 때문에 양자 컴퓨터는 기존 컴퓨터보다 오류율이 높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게이트 피델리티에 대해 이야기한다. 즉, 양자컴퓨터가 한 번의 조작 후에 정답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의 대략적인 비율이다. 현재의 최첨단 기술은 약 99.9%로, 천 개의 게이트당 1개의 오류이다."라고 Dial은 말했다.
오류 경감등의 테크놀로지에 의해, 복수의 회선을 실행해, 회선을 조합하는 것으로, 디바이스의 유효 충실도를 향상해, 품질과 스케일/속도와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양자를 훨씬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품질과 확장성/속도 중 어떤 조합이 가장 적합한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라고 Dial은 말한다.
목표는 완전 양자 오류 수정이다. 한편, 이러한 기술들은 사용자들이 단기적으로 양자 기계로부터 진정한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해준다고 다이얼은 말했다.
양자 시스템 개발에도 협력사가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번 주에 IBM은 통신에 대한 양자 활용 사례를 개발하기 위해 보다폰과 제휴했다고 밝혔다. 이 통신 공급업체는 또한 IBM Quantum Safe 암호화 기술을 자사 시스템에 배치할 예정이다.
Vodaphone은 200개의 조직과 450,000명 이상의 사용자를 포함하는 IBM Quantum Network의 일부가 될 것이다. 네트워크는 Vodaphone 외에 프랑스 은행 Crédit Mutuel을 추가하여 금융 서비스의 사용 사례를 조사하고 스위스 연구개발 기관 UptownBasel을 추가하여 양자기술 개발을 촉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