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iot분석51] “사물인터넷 데이터” 활용 접근 방법

사물인터넷 기술이 머신 데이터 데이터 관리 분석에서도 새로운 환경 실시간 머신 데이터 액세스 외부 센서에서 머신 데이터 액세스 에지에서 머신 데이터 처리

2022-09-17     김맹근 기자
사진 : pixabay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수십 년 동안 제조업에서는 운영을 합리화하기 위해 연결된 기계 및 상호 관련된 데이터에 의존해왔다. 이제 혁신적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머신 데이터를 전례 없는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지만, 데이터 관리 분석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시스템 제조사, 시스템 통합 업체 또는 일반 제조업체를 불문하고 머신 데이터는 생산성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나 IoT를 사용하면 연결된 장치에서 생성된 데이터 쓰나미에 휩쓸리게 된다. 내부 및 외부의 데이터 공유에 대한 새로운 요구사항과 더불어 다양한 레거시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에서 들어오는 대량의 간헐적 데이터 흐름이 발생한다.

실시간 머신 데이터 액세스

생산 기계에서는 24시간마다 1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즉, 기계 및 IoT 데이터가 모두 업무에 중요한 자산이다. 머신 데이터를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Cisco Kinetic for Manufacturing 플랫폼은 3개의 독립적 소프트웨어 모듈을 사용한다. 에지 애플리케이션 및 마이크로 서비스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조율하는 게이트웨이 관리 모듈이다.

데이터를 계산, 필터링 및 처리하는 Edge & Fog 처리 모듈이다. 처리된 데이터를 비즈니스 시각화, 인텔리전스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시키는 데이터 제어 모듈이다.

외부 센서에서 머신 데이터 액세스

기존 머신에 물리적 외부 센서를 사용하여 IoT를 지원하면 경제적인 방식으로 연결성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센서는 머신에 직접 또는 근접하여 부착할 수 있다.

머신의 기존 제어 프로그래밍을 변경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독립형 머신, 직렬 연결을 통해 연결된 머신 또는 독점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연결된 머신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이들 센서는 온도, 습도, 전류, 진동, 펄스 입력, 심지어 기계의 물리적 인클로저 상태와 같은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캡처하도록 전문화된 경우가 많다.

에지에서 머신 데이터 처리

Cisco Kinetic Edge and Fog Processing Module은 머신 데이터를 추출 및 변환하고, 데이터를 정규화하여 사용 가능하게 하는 완전 자동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에지에서 로컬 프로세싱을 하고 나면, 이 모듈이 머신 IoT 데이터가 동작하도록 설정하고 플랜트 전체 집계 목적으로 사이트 작업을 위해 안전하고 확실하게 이동시킨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복잡성이 수반되는 새로운 빅데이터 패러다임이다. 일반적으로 IoT 데이터는 소스에 잠겨 있으므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이동하고 사용 방법을 제어하기가 어렵다.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를 추출하는 작업은 PLC 또는 장비 공급 업체의 지원이 필요한데 거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한편 실시간 파악이 불가능하므로 기능 개선이 수동적이고 느린 속도로 진행된다. IoT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적시에 올바른 정보에 액세스하여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