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⑳] 플라스틱 용기와 음료수 병을 지금 없애야 하는 이유

2022-08-31     이호선 기자
호주 뉴캐슬 대학 연구분석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우리는 일주일에 신용카드 1장에 해당하는 플라스틱을 섭취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aily Mail)

[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세계 자연 기금(WWF)이 의뢰하고 호주 뉴캐슬 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를 기반으로, 지난 3년 동안 자원 봉사자 그룹은 호주 미세 플라스틱 평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매달 해변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조사했다.

호주의 영양학자 수지버렐(Susie Burrell)은 영양학코치(The Nutrition Couch) 팟캐스트에서, 호주인들이 매번 신용카드 크기의 플라스틱을 섭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영국매체 Daily Mail 이 8월 8일 보도했다.

◇호주인, 신용카드 1장에 해당하는 플라스틱 섭취

2019년 호주 뉴캐슬 대학 연구분석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우리는 일주일에 신용카드 1장에 해당하는 플라스틱을 섭취한다고 가디언이 지난 2월에 전했다.

뉴캐슬 대학의 연구는 사람들의 미세 플라스틱 섭취에 관한 50개 이상의 연구 데이터를 결합한 최초의 글로벌 분석으로 사람들에게 플라스틱 섭취 평가는, 사람들이 약 2000개의 작은플라스틱 을 소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매주 플라스틱 조각은, 한 달에 약 21g, 연간 250g을 약간 넘는 양이다.

(사진=WWF-Australia)

'미세 플라스틱(직경 5mm)‘ 은 합성 의류 섬유, 뜨거운 일회용 플라스틱컵, 비닐봉지, 타이어의 먼지, 도로 페인트, 공사장의 먼지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흘러 나온다.

비영리단체 ‘Orb Media’의 조사 자료에서는 전 세계의 수돗물 샘플을 분석한 결과, 전 세계적으로 수집된 샘플의 83%, 미국에서는 최대 94%가 식수의 높은 비율이 미세한 플라스틱 조각으로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 플라스틱 오염‘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널리 퍼져 있는 것으로 보이며 전 세계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섭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5년 기준으로 6억 3천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발생했으며, 그 중 약 9%는 재활용되었고, 12%는 소각되었으며, 79%는 매립되거나 환경에 버려졌다.

그러나 플라스틱의 주요 문제는 본질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버릴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생활속의 작은 플라스틱은 생분해되지 않고 점점 더 작은 조각으로 분해되어 결국 미세한 조각으로 변한다.

◇2022년 인간의 폐에서 미세플라스틱 처음으로 발견

'2014년 독일 맥주 브랜드에 대한 연구에서는 모든 샘플에 미세 플라스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파리 연구에서는 식수 뿐만 아니라 공기에도 미세 플라스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2년 4월에 살아있는 인간의 폐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처음으로 발견되어 우리가 공기에서 호흡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영국의 헐 대학(University of Hull)과 헐 요크 의과대학(Hull York Medical School)의 연구원들은 폐의 가장 깊은 부분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발견했다.

미세입자는 이전에 인간의 사체 부검 샘플에서 발견되었지만 살아있는 사람의 폐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 연구는 미세플라스틱이 인간의 혈액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직후에 이루어졌으며, 미세플라스틱이 현재 인체 에 얼마나 널리 퍼져 있는지를 강조했다.

연구팀은 이번 발견이 미세플라스틱을 흡입하는 것이 노출 경로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미세플라스틱이 호흡기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직접적인 미래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체 환경 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에 발표된 이 연구는 테스트한 13개의 폐 조직 샘플 중 11개에서 39개의 미세 플라스틱을 발견했는데 이는 이전의 어떤 실험실 테스트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결과다.

◇미세플라스틱 인체 미치는 연구결과는 아직 안나와

아직까지 미세플라스틱 소비가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진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 없다.

현재 수준의 미세 플라스틱이 미치는 유해한 영향은 중금속이나 블랙 카본과 같은 산업 오염 물질의 알려진 위험과 달리 작을 수 있으므로 인구 수준에서 그 영향을 놀리는 것은 어려울 것이며 정교한 감시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라 환경전문가들은 경고했다.

이러한 효과가 존재한다면 플라스틱 오염이 높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수준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더 큰 질병 부담을 갖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호주의 질병 보고 시스템은 모든 영향을 조기에 식별하고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오염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해야 하며 이 정도 규모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주의했다.

수지버렐은 “더 이상 바다와 수로를 막고 있는 큰 플라스틱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작은 파편의 미세프라스틱은 지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