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iot 분석㉘-3] “사물 인터넷”… 운용의 새로운 점은?

지원 생태계, 상용 준비태세 강력한 단기 연결 전략의 요소 다중 IoT 연결 표준에 대한 베팅 단순성 중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탐색

2022-04-12     김맹근 기자
사진 : pixabay

동일한 범주의 연결 기술도 서로 다른 관련 비용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이 어떤 솔루션을 선택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다양한 LPWA(Low Power Wide Area, 저전력 광역) 옵션을 고려하십시오. 기업들은 시그폭스 접속을 구축하기 위해 통신탑을 구축하고 모듈을 구매해야 하지만 NB-IoT는 기존 셀룰러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모듈 구매만 하면 된다.

지원 생태계

일부 IoT 커넥티비티 솔루션은 활용을 지원하는 생태계가 탄탄해 구축이 용이하다. 예를 들어 LoRa는 LoRA Alliance에 이미 수백 명의 회원이 있고 숫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LPWA 옵션이다.

상용 준비태세

일부 새로운 연결 솔루션은 대규모로 테스트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기존 셀룰러 인프라를 통해 구현할 수 있고 전력 요구사항이 매우 낮은 LPWA 신기술인 NB-IoT를 고려해 보십시오. 이 기술은 비록 조종사들에게 시험되고 있지만 상업적으로 널리 이용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수년 전부터 시장에 나와 현재 생태계가 성장하고 있는 LoRa, Sigfox 등 다른 LPWA 솔루션에도 불리할 수 있다.

강력한 단기 연결 전략의 요소

기업이 IoT 전략을 설계함에 따라 새로운 연결 표준과 단순성을 위한 고객 선호도에 맞게 게임 계획을 조정하면서 변화에 개방적이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IoT 연결의 발전은 놀라운 기회를 열어줄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조사할 준비를 해야 한다.

다중 IoT 연결 표준에 대한 베팅

산업 인터넷 컨소시엄과 개방형 표준 이니셔티브를 후원하는 개별 기업 등 복수의 그룹이 IoT 연결 표준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한 집단은 다른 기술적 영역에서 연결 표준을 성공적으로 설정했지만, 그들의 노력은 종종 느리게 움직여서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다. 일부 기업과 단일 강자의 컨소시엄은 표준 제정 기구가 이를 조정하고 정의하기 전에 사실상의 기준을 세우려고 시도하고 있다.

다른 기술에 대한 경험은 지배적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IoT 연결 표준이 비용 절감이나 기술적 이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분명한 가치를 제공할 것임을 시사한다. 그들은 또한 다수의 제품을 커버하는 하나 이상의 강력한 생태계 내에서 모든 참가자들의 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호되는 표준은 파트너십이나 여러 그룹의 지원을 받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채택뿐만 아니라 신속한 롤아웃과 스케일 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IoT 이해당사자들이 표준에 대해 더 확실한 확신을 가질 때까지, 그들은 융통성을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에릭슨과 화웨이가 서로 다른 버전의 NB-IoT를 선보이고 있지만 어떤 버전이 더 인기를 끌지는 미지수다. 따라서 IoT 서비스를 위해 즉시 사용 가능한 장치 연결을 가능하게 하려는 플랫폼 공급업체는 두 버전 모두와 호환되는 제품을 만들기를 원할 수 있다. 이 전략은 기기가 통신할 수 있도록 보장하지만, 또한 추가적인 복잡성을 야기하고 잠재적으로 제품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단순성 중점

우리는 현재 이용 가능하거나 개발 중에 있는 연결 기술의 풍부한 것에 감사할 수 있는 재능 있는 엔지니어들과 첨단 기술 회사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정교하고 복잡한 솔루션은 크리에이터의 기술력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많은 제품에 가장 적합할 수 있다. 다만 IoT 내에서는 기업이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선택할 때 기술 고도화보다는 활용 사례에 집중해야 한다. 즉, 더 많은 고급 옵션을 사용할 수 있더라도 더 낮은 비용으로 이를 조달할 수 있다면 기기 기능에 대한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 연결 솔루션에 만족해야 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탐색

IoT에서 가장 큰 요구 중 하나는 유비쿼터스 연결, 즉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기기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모바일 가상 네트워크 사업자(MVNO)만이 현재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플레이어는 다양한 위치, 특히 모든 주요 국가에서 휴대폰 네트워크를 소유한 다른 회사로부터 무선 용량을 임대한다. 그런 다음 기기 제조업체 등 IoT 이해관계자에게 용량을 재 판매한다.

그러나 MVNO가 반드시 IoT 연결의 선두주자로 부상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는 회사들 간의 격차를 해소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선박회사가 트럭에 박스를 오프로드 하는 경우, 트럭 운송회사에 데이터를 넘겨주고, 결국 박스가 도착하는 공장에 데이터를 넘겨야 한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 IoT 리더로 부상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은 여러 벤더의 협력이 필요한 기기와 앱으로 특성상 복잡하다. 마찬가지로, 엔드 투 엔드 IoT 연결 제공은 여러 벤더가 필요하기 때문에 복잡할 수 있으며, 기업은 잠재적인 사용 사례에 대해 서로 다른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다. 승리한 기업은 불확실성이 커지더라도 혼란을 수습하고 연결 솔루션을 구축해 IoT의 리더로 떠오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