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 "기업가치 지속가능성 향상 시킨다"

국회입법조사처, 'ESG 현황 및 주요 입법·정책 과제' 발행

2021-09-01     조성훈기자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만흠)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ESG와 관련, ESG 경영·투자 확대는 환경보호(E),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상생(S),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G) 확립을 통한 기업활동을 촉진시켜, 궁극적으로 사회·경제 전반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순기능을 발휘한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1일 이같은 내용을 그래픽으로 시각화, 웹진으로 제작gks 'NARS info' 제5호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NARS info' 제5호는 'ESG 현황 및 주요 입법·정책 과제'를 주제로 ESG의 개념과 종류, ESG의 주요 연혁, ESG의 중요성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타임라인(Timeline) 형식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ESG의 국내외 주요 연혁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으며, 글로벌 ESG 투자 자산 규모와 국내 ESG 채권 발행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그래프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특히 ESG 정보 공시제도의 정비, 체계적인 ESG 평가지표 마련, 공공 부문의 ESG 역할 증대 등 ESG 관련 주요 입법·정책 과제를 아이콘을 사용해 정리했다.

'NARS info'는 매월 2회, 국회입법조사처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발행되고 있으며 구독 신청을 통해 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